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촉구 대책위원회(준)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촉구 대책위원회(준)가 지난 10월 27일, 환경부가 반환예정인 부평미군기지 내부 환경오염조사결과 발표와 관련 인천시와 부평구, 여 야정당 인천시당에 질의서를 보냈다.

환경부 조사 발표 결과 부평미군기지에는 유류, 중금속은 물론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까지 확인됐다.

부평미군기지 오염문제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인지해 50여 곳의 인천시민사회단체들은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촉구 대책위원회(준)>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오염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주한미군이 비용부담 등 책임을 지고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을 반출․처리, 부평미군기지를 관통하는 장고개도로 개설은 맹독성폐기물 처리와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처리와 관련하여 인천시장, 부평구청장, 여야 정당의 입장을 확인하기위해 질의서를 발송했다.

대책위는 질의회신 내용을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처리 관련 질의서 

. 지난 10월 27일, 환경부가 반환예정인 부평미군기지 내부 환경오염조사 결과 일부를 발표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아십니까?

□ 네. 알고 있습니다.

□ 아니오. 모릅니다.

2. 이번 발표에서 확인된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에 대한 국내 기준, 처리방법, 사례가 전무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파트와 학교로 둘러싸인 부평미군기지 내에서 다이옥신을 처리할 경우, 주민들의 피해가 매우 우려됩니다. 이에 40여개 인천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촉구 대책위원회(준)>에서는 “오염원인자인 주한미군이 비용부담 등 책임을 지고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을 반출처리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귀 당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 대책위 요구와 같습니다.

□ 대책위 요구와 다른 의견입니다.(귀 당의 입장을 아래에 적어주세요.)

3. 또한 환경오염자가 환경오염을 처리해야 한다는 국제환경법에 입각해 부평미군기지 오염문제는 주한미군이 비용을 부담해 처리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귀 당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 네. 동의합니다.

□ 아니오. 동의하지 않습니다.(귀 당의 입장을 아래에 적어주세요.)

4. 현재 부평미군기지 내부를 관통하는 장고개길 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맹독성폐기물 처리방안이 수립,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장고개길 공사가 진행된다면 이로 인한 주민피해와 혼란이 우려됩니다. 이에 대책위원회(준)에서는 맹독성폐기물 처리와 함께 장고개길 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이와 같은 의견에 대해 귀 당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 대책위(준) 의견에 동의합니다.

□ 대책위(준) 의견과 다른 입장입니다.(귀 당의 입장을 아래에 적어주세요.)

5. 오염원인자인 주한미군이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을 반출 처리할 것을 요구 ․ 행동하는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촉구 대책위원회>구성 ․ 발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귀 당은 대책위원회에 참여할 의사가 있습니까?

□ 네.

□ 아니오.

□ 기타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