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 연기에도 관련법 미 이행으로 사업 추진 난관 또 연기 신청

송도 테마파크 조감도

인천 송도유원지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두차례 연기한 부영그룹이 또 다시 연기를 요청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는 원칙대로 사업을 취소시키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인천시에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부영그룹은 연수구 동춘동 911 일원 49만9천575㎡ 부지(옛 대우자동차판매 부지)에 추진 중인 송도 유원지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환경영향평가, 교육영향평가 등 실시계획을 위한 모든 절차를 올해 11월까지 완료하고, 12월 안에 착공하여 2020년에 준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초 추진 계획이 관련법 미 이행으로 불가능하게되자 2023년까지 사업 연장 신청을 냈다.

 (주)부영주택은 현재 ‘송도 테마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재협의)(초안)’을 공람 중에 있다. 

이런 속도라면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는 내년 6월쯤에나 완료 될 것으로 보이며,교육청의 교육영향평가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부영의 송도테마파크사업 착공 시기는 당초 2015년 12월까지였으나, 이미 2차례에 걸쳐 연기되었고 올 연말까지가 약속기한이다. 

그런데 최근 부영은 인천시에 송도유원지테마파크조성사업 실시계획과 송도대우자동차판매(주)부지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을 2023년까지 연장해 달라는 내용의 변경인가를 동시에 신청했다.

두 사업의 인허가 조건은 송도테마파크 사업이 취소되면 도시개발사업도 같이 취소되는 것으로 연동 되어 있다.

부영은 테마파크 부지에 매립되어 있는  54만4949㎥의 폐기물 처리와 이로 인한 토양오염과 지하수 오염에 대해 원상복구를 해야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3일 "부영은 관련법 타령만 할 뿐, 폐기물의 전량 처리와 완전한 복원에 대한 공식적인 약속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일련의 행태를 보았을 때, 부영의 사업의지를 신뢰하기 어렵다. 이제 인천시는 부영의 계속된 약속불이행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의 연기는 있을 수 없다"며 "인천시는 원칙대로 취소시키고, 테마파크 조성사업과 도시개발사업 모두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5월 부영의 테마파크 조성사업 (사업비 7,200억 원) 투자비 부풀리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는 평화복지연대는 "이번에도 또 다시 부영 측의 요구대로 연기를 수용한다면 유정복시장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엄청난 특혜비리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부영은 지난달 29일 연수구 동춘1동 주민센터 3층 강당에는 ‘송도유원지 테마파크 환경영향평가서(재협의) 초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는데 시민들의 비판이 쏟아졌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