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0.23 화 17:51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인천마을공동체 행복한 사례 갈수록 풍성해져11일 ' ‘2017년 인천 마을공동체 만들기 우수사례 발표회’ 성황
   
▲ 11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시상식이 진행되고 있다.ⓒ이연수기자

인천마을공동체 행복한 사례들이 해가 갈수록 풍성해지고 있다.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 인천 마을공동체 만들기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다양하고 행복한 각 지역의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마을공동체 만들기는 지역의 전통과 특성을 계승 발전시키고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주민 스스로 삶의 질을 높이는 활동이다.

선정된 우수 마을공동체는 6곳으로 계양구 안전마을환경마을 만들기 추진협의회(어울림상), 남구 주부9단(소통상), 중구 사회적협동조합 M커뮤니티, 부평구 해바라기 주민협의체(이상 공감상), 남동구 가온누리, 서구 청라푸르지오 품앗이 마을학교(이상 화합상)이다.

어울림상을 수상한 ‘안전마을환경마을 만들기 주민추진협의회’는 인근 주민들과 함께 모여 토론을 통해 어린이 체험학습과 마을축제를 통해 공동체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많은 박수를 받았다.

소통상을 수상한 ‘주부9단’은 주민센터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미용 서비스를 비롯한 재능기부 및 밑반찬 및 김장 나눔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형성하고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감상을 수상한 ‘사회적협동조합 M커뮤니티’는 마을관심분야 교육을 통한 지역주민 공동체 학습 진행과 지역내 방과 후 어린이 학습 돌봄 프로그램 운영으로 공동체 역량 교육 및 마을주민 공동체를 형성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역시 같은 공감상을 수상한‘해바라기 주민협의체’는 골목길 가꾸기를 통한 공동체 활동으로 주민의견 수렴이 돋보이고 여러 번에 걸친 활동을 통해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화합상을 수상한 ‘가온누리’는 어린이 교육 재능기부 및 다양한 품앗이 교육(부모교육, 공동체 기본교육)을 통해 마을을 이해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해 마을공동체 기반을 형성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같은 화합상을 수상한 ‘청라푸르지오 품앗이 마을학교’는 아파트 어머니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문화 향연 및 아이들 돌봄 교실을 통해 풍요로운 아파트 공동체 형성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인천시는 주민이 마을공동체를 형성하여 마을에서 활동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부터 공모사업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2017년에는 10개 구·군에서 93개 사업을 신청 받아 61개를 추진했다. 특히 인천시는 사업을 추진하는 마을공동체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사업의 전 과정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 날 행사는 2017년 마을공동체의 활동 동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2017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사업의 성과 설명, 우수 공동체 시상과 함께 우수 마을공동체의 사례발표가 있은 후, 2018년 인천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인천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와 소통으로 마을공동체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2018년 인천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은 15일부터 25일까지 구·군에서 접수 할 예정으로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시상식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은 “올해 처음으로 하는 시상식이어서 더욱 뜻깊다”며 “부채도시에서 벗어나 모든 면에서 서울 다음 인천으로 급부상한 만큼 마을공동체를 근간으로 해서 인천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취지의 인사말을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을 가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공모사업 참여 단체,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 있는 마을 리더, 마을활동가 등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연수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HOT ISSU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