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공사중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대응"

북성포구 살기 시민모임이 17일 오전 북성포구 앞에서 북성포구 매립공사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인천북성포구시민모임(이하 북성포구모임)이 17일 북성포구 앞에서 북성포구 갯벌매립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중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대응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6.13지방선거에서 인천내항과 만석부두, 화수부두와 연계한 북성포구살리기 도시재생사업을 쟁점화하고 청와대에 국민 청원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북성포구모임은 이날 오전 10시 기자회견에서 북성포구 갯벌매립을 중단하고 환경개선과 갯벌살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해양수산부에 촉구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오늘부터 북성포구 갯벌매립공사에 들어갔다.

북성포구모임은 "간척, 갯벌복원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이야기하는 시대에 해수청은 갯벌매립 땅투기사업을 중단하고 환경개선과 갯벌살리기에 나서야 한다"며 "북성포구 선상파시를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북성포구 준설토투기장조성사업(이하 북성포구매립사업)은 준설토투기장이 필요해서 추진되는 사업이 아니다"며 "인근 영종도에 이미 여의도보다 넓은 준설토투기장이 완성단계로 더 이상의 추가 준설토투기장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수청도 2016년 11월 공문에서 ‘추가 준설토투기장은 불필요한 상황으로 북성포구준설토투기장조성사업이 준설토 투기장 수요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 아니라’고밝혔다며 "북성포구준설토투기장조성사업은 이미 명분을 상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성포구모임은 북성포구준설토투기장조성사업은 환경개선 사업이 아니다며 해수청은 북성포구매립사업이 북성포구 주변의 환경개선요구 민원으로 시작되었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환경영향평가서에서도 사업의 기대효과로 ‘개인횟집, 퇴적물 등에 의한 악취 정비 및 주거환경개선’을 명시하고 있지만, 평가서 어디에도 오폐수 정화시설에 대한 계획을 확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북성포구준설토투기장조성사업은 땅투기 개발사업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해수청은 북성포구매립사업을 추진하면서 2015년 6월 인천시, 중구청, 동구청과 ‘인천북항 북성포구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 시행에 따른 업무분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서에는 환경개선 내용은 없고 준설토 투기장 건설 이후 토지 소유권, 분양, 임대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이는 준설토 투기장건설이 환경개선이 아닌 땅투기 개발임을 스스로 밝히고 있는 것"이라며 "실제 해양수산부는 준설토투기가 완료된, 갯벌매립지인 영종도제1투기장에 한상드림아일랜드라는 이름의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북성포구 살기 시민모임이 17일 오전 북성포구 앞에서 북성포구 매립공사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북성포구 갯벌에는 칠게와 갯지렁이, 망둥이가 살고 있습니다. 갈매기뿐 아니라 알락꼬리마도요 등 전세계적인 멸종위기 철새들이 찾는 곳이다.

 지난해 한국내셔널트러스트와 한국환경기자클럽이 공동주최하고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후원하는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서 유례없이 자연·문화 복합유산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