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인규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 정책기획단장

▲ 박인규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 정책기획단장

“인천은 잠재력이 무한한 도시입니다. 서울 위성도시를 탈피해 자생적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사회 협치를 통한 정책이 제도화되어야 합니다. 그 출발점이 이번 6·13 지방선거입니다. 촛불시민정신을 계승해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나갈 것입니다.”

박인규(55) 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 정책기획단장이 18일 인터뷰를 통해 강조한 말이다.

 17일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발족한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이하 비전정책넷) 기본 방침은 토론회 및 정책포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인천지역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핵심정책을 발굴해 선거 후보자에게 제안하고 이를 수용하는 후보를 지지·지원한다는 것이다.

인천비전 및 정책 발굴은 지역경제·일자리, 복지, 여성가족, 문화, 환경·에너지, 인권, 보건의료, 교육, 해양·도서, 자치행정·마을공동체만들기, 도시계획·도시재생·주거복지 등 총 12개 분야로 나눠져 진행된다.

박 단장은 비전정책넷 총괄 책임자로서 지난해 8월부터 모임 및 구성 관련 준비를 착착 진행해 왔다.

그는 1986년 인천 5·3항쟁에 참여하면서부터 인천과의 인연이 시작됐다고 회고했다. 이후 그는 현재까지 인천에 거주하며 꾸준히 인천시민사회단체 대표주자로서 폭넓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 지난 2013년에는 지역 시민사회 인사들과 함께 인천에 시민운동 및 경제·사회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민과대안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해 오고 있다.

박 단장은 시민사회 협치 정책 관련해 “인천시는 이제 막 출발선에 선 것과 같다”며 “비전정책넷이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제도화하는데 기여해 인천의 잠재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다부진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서는 특히 정책을 후보에게 제시하고 이를 수용하면 지지하는 방식, 즉 정책연합이라 일컬어지는 방식인 시민사회단체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며 “시민사회단체 활동이 공익성을 갖고 있는 만큼 당선에 따르는 효과는 정책을 제안한 시민사회단체가 아닌, 국민들 일반에게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또 “각 후보마다 많은 정책공약을 쏟아 내겠지만 모든 정책공약이 완성된 것은 아닌 만큼 비전정책넷의 정책공약 제시는 선거기간 내내 이루어 질 것이다"며 "후보자 입장에서도 비전정책넷의 정책제시를 통해 부족했던 절차와 과정을 밟아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방분권과 주민자치 시대를 앞두고 행정중심, 시민단순참여, 형식적 거버넌스를 넘어 이제는 소통을 근간으로 한 시민과 시민사회가 주요 정책 결정과 집행에 참여하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단장은 이어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정책 아이디어를 모으고 녹여내 인천 미래비전 정책을 만들어내야 한다"며 "비전정책넷이 그 용광로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었다.

비전정책넷의 주요사업내용은 △ 인천미래비전 및 정책수립, △ 정당・정치인과의 정책협약, △ 정당과 후보 정책공약 검토 등 3가지이다.

비전정책넷에는 현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를 비롯해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인권네트워크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시민과대안연구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환경브릿지연구소 등 인천지역 정책 연구소도 함께 하고 있다. 다음달부터는 본격적으로 분야별 정책포럼과 토론회를 열고 시민들 의견수렴을 거쳐 4월 중에는 각 당 후보들과 정책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