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중대결단'-인천 범 시민대책위 구성 제안

▲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 인천뉴스

GM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 여파가 한국지엠 본사와 부평공장 철수설 등과 맞물려 인천 지역사회도 사태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평구 청천동에 있는 한국지엠 본사와 부평공장은 직원 1만여 명과  1차 협력업체의 고용 인원은 2만6천여 명에 이른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13일 한국지엠 사업구조조정계획 발표 보도자료에서 “한국지엠과 주요 이해관계자는 한국에서의 사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하여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구체적인 시기까지 못 박았다.

GM은 2009~10년에 공장을 유지하려면 지원금을 내놓으라며 독일, 영국, 스페인, 벨기에에 요구한바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주의 지엠홀덴은 경영악화로 2001년부터 2012년까지 호주 정부로부터 연평균 약 1,453억원, 총 액수 약 1조 7,400억 원의 보조금을 받았다. 그러나 GM은 2013년 호주 정부의 보조금이 정지되자 지엠홀덴을 폐쇄 했다.

GM은 정부차원의 확실한 지원이 없으면 한국지엠 철수 등 '중대결단'을 하겠다는 선전포고를 한 셈이다.

한국지엠이 인천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해 인천시와 부평구, 지역 정치권이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14일 오전 부평어울림센터에서 ‘한국지엠과 인천지역경제 활로 모색 포럼’ 관계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인천범시민대책위원회(가칭)’ 구성을 제안했다.

 홍 구청장은 지엠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 결정 발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한국지엠이 완전히 철수 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감을 나타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14일 오전 부평어울림센터에서 ‘한국지엠과 인천지역경제 활로 모색 포럼’ 관계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인천뉴스

홍 구청장은 “중앙정부와 더불어 인천시, 부평구가 함께 부실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그간 호주·인도 등에서 글로벌 GM의 철수 전·후 상황 및 어떠한 전략과 협상을 했는지에 대해 보다 더 정교하게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엠은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실행 계획을 밝힐 것 ▲한국지엠 문제를 논의하는 테이블에 인천 경제주체의 참여를 보장 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인천 시민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인천범시민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 더 이상 정쟁을 벌이지 말고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적 행동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한편, 홍 부평구청장은 이날 행사에 앞서 지난 13일 오후 한국지엠 노조지부 사무실에서 임한택 한국지엠 노조지부장 및 임원들을 만나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노조의 입장에 대해 듣고, “대우자동차 시절을 거쳐 한국지엠에 이르기까지 지난 아픈 과정을 지켜봤다. 이를 거울삼아 시민들과 더불어 협력업체, 노조와 협력하면서 이 난관을 극복해 보자”고 강조했다.

‘한국지엠과 인천지역경제 활로 모색 포럼’은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해 부평 등 지역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이 모여 지난해 만든 시민모임이다.

인천시도 오는 19일 시장 접견실에서 한국지엠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22일에는 한국지엠 노조 집행부와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은 지난 8일 인천시청에서 유정복 시장과 만나 한국지엠의 경영상황을 설명하고 인천시 차원의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부평을)은 “한국지엠 경영난 주요 원인은 GM본사와 결부된 금융비용, 로열티, 이전가격 때문으로 높은 인건비에 따른 고비용 구조는 이유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한국지엠 부실해소를 전제로 정부 지원, 노조의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지엠( 옛 대우자동차) 출신인 장 홍 위원장은 지난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지엠 경영난 원인은 인건비가 높은 고비용 구조 때문이 아니다”며 “ 2013년까지 흑자기조를 이어오며 GM본사의 안정적 ‘캐쉬카우’ 역할을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환차손 손실, 통상임금 문제로 재무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급기야 유럽시장 철수로 인해 경영난이 가중됐다”며 "특히 GM본사에 지불하는 고금리 이자비용 등 GM본사와 결부된 금융문제 등이 한국지엠 경영난을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홍 위원장은 한국지엠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GM본사의 신규투자와 이에 상응하는 정부지원, 노조협력이 뒷받침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홍 위원장은 “신차 두 종을 들여오고 개발비, 설비투자 등 GM본사의 FDI가 이뤄져야한다”면서 “17% 지분을 가지고 있는 산업은행 또한 주주로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해야한다”며 “단 GM 경영실패에 따른 손실까지 정부가 부담할 수는 없고, 국민 또한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부는 물론 노조 또한 회사가 위기를 벗어나는데 협력해야한다”며 “과거 한국GM 노조는 (회사가) 아주 어려울 때 임금동결, 무쟁의 선언을 한 역사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14일 민주노총 등에서 제기한 한국지엠의 부정과 부실 회계감사 의혹에 대한 특별감리와 세무조사를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인천시당은 한국지엠의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한 신규투자를 비롯한 미래발전전망 제시를 GM에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4일 군산 공장 폐쇄 발표를 철회하고 한국지엠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GM에 촉구했다.

이 단체는 "한국지엠은 그동안 한국정부와 인천시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아왔다"며 "한국지엠은 2006년~2009년동안 245억원의 세금감면과 인천 청라지구 지엠 푸르빙센터 50년 무상임대 등을 지원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지엠은 이런 지원에도 불구하고 일자리와 국민들의 생존을 볼모로 한국정부 등에게 또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평화복지연대는 한국지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인천지역 사회와 대책위를 구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