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 실시, 작업 중지로 인한 건설노동자 생계대책 마련 촉구

▲ 전국건설노동조합 경인본부 경인건설지부가 12일 오후 2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앞에서 “포스코 건설의 막가파식 공정진행 규탄”과 더불어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실시, 작업 중지로 인한 건설노동자 생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우리는 죽기 싫다! 포스코건설은 건설현장 법을 지키고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

전국건설노동조합 경인본부 경인건설지부(이하 건설지부)가 12일 오후 2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포스코 건설의 막가파식 공정진행"을 규탄하고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실시, 작업 중지로 인한 건설노동자 생계대책 마련”을 촉구하면서 외친 구호이다.

7일 인천 송도 포스코건설 센토피아 현장에서 펌프카 전도 사고가 발생해 건설노동자 1명이 사망했고, 1명이 중태 상태이다. 지난 2일에는 해운대 포스코건설 LCT 현장에서 4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또 지난 1월에도 송도의 또 다른 포스코건설 현장에서 1명의 추락 사망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건설지부는 “포스코건설 현장사고는 안전보다는 공정 진행이 우선된 예견된 사고였다”며 “포스코는 책임 있는 자세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설지부에 의하면 2017년만 해도 건설노동자 464명이 사고로 사망했다. 그러나 매년 대형사건 사고가 건설 현장에서 끊이지 않고 있지만 책임의 주체인 원청 건설업체는 제대로 된 진상 조사 및 예방 대책조차 없다고 토로했다.

또 이러한 인명사고 발생으로 인해 포스코건설 전체 현장이 작업중지 상태가 됨으로써 포스코건설 건설노동자들의 생계까지 막막해진 상황이다. 최근 발생한 송도 포스코건설 센토피아 현장에만도 120여명의 건설노조원이 근무했다.

건설지부는 “포스코건설의 안전관리 부실로 인한 사망사고로 해당 건설노동자들의 생계까지 막막해진 만큼 근로기준법에 적시된 휴업급여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