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동구‘원도심 활성화’, 옹진군‘서해평화협력지대’

박남춘 의원 경청투어 ⓒ인천뉴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인천 남동갑)이 12일 인천시장 선거를 대비한 본격적인 정책·소통 경청투어를 ‘중구·동구·옹진군’에서 시작했다.

인천시장 선거를 준비하며 구상한 정책대안을 지역 당원들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박남춘의 경청투어­더불어 봄, 함께 꽃피우는 인천’은 박남춘(봄春)을 상징하는 단어이자 함께 바라본다는 뜻을 동시에 내포한 ‘더불어 봄’을 테마로, 시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시민과 소통하고 경청하려는 박 의원의 의지를 담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남구 신포동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시민이 주인 되고, 시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정치를 위해 여기 계신 분들과 소통하며 지혜를 모아가고 싶다.”고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지역 현안과 관련하여 박 의원은 “중구․동구 지역의 경우 지역 최대 현안인 인천내항재개발 등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비롯, 개항유적지로서의 역사문화를 복원하고, 가치를 더하는 작업을 통해 상해, 홍콩, 오사카에 버금가는 도시로의 변모가 필요하다. 옹진군은 여객선 준공영제를 비롯, 영종-신도 연도교, 서해평화협력지대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공동어로 구역의 설정과 해상파시 등의 추진을 통해 서해5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주민들의 주거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고 설명했다.

이어 “인천은 그동안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 중심의 도시개발정책에 치중하다보니 도시양극화와 지역간 갈등·소외감이 커졌다”며 “경제자유구역청에 집중된 인천시정의 중심축을 원도심 재생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의 위상과 권한에 버금가는 ‘도시창조개발원(가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회자되고 있는 ‘원도심개발청(도시재생개발청)’의 경우 현행법상 광역자치단체에서 신설이 불가하기 때문에 인력과 권한은 경제청 수준에 맞추되 독립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원도심 전담기구를 신설한다는 의미이며, 조합 형태로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시민들과의 상시소통을 위한 지역별 현장소통센터도 설치하여 주민참여를 통한 자생적 개선을 확대·유도한다는 복안을 내놓았다.

이 자리에 모인 한 참석자는 “원도심 낙후에 대해 지역민들의 소외감이 크다. 교통 환경 교육문제 모든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최근 경인고속도로가 일반화도로가 되면서 지역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에 적극적인 관심과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연육교를 시에서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섬과 내륙 곳곳을 연결하는 도로망이 연결된다면 지역발전에 상당히 큰 효과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옹진군에서 온 참석자들은 “인천시에서 보물섬 프로젝트라고 시작했는데 다 보여주기식 사업으로 진정성이 없었다. 관광산업을 위한 해상공원과 연안여객선 준공영제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제3연육교 문제, 공항철도 환승할인문제, 문재인 케어의 치매예방프로그램, 지방분권, 공공의료시설 등 생활밀착형 의제에 대한 많은 의견과 대안들이 제시됐다.

박 의원은 “오늘 주신 의견들을 하나하나 챙겨나가며, 인천의 비전을 그리는 마중물로 삼겠다. 앞으로도 상시적으로 소통하며 인천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풀어나가길 바란다.”고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중구․동구․옹진군 지역에 이어 2차 경청투어는 14일(수) 부평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