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 회장

▲ 김용식 사)서구발전협의회 회장 ⓒ이연수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 인천시 이관 정치권 찬·반논쟁은 서구주민 뿐 아니라 인천시민 모두에게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 정치권의 이해관계를 떠나 지난 26년간 매립지로 인해 피해를 본 인천시민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환경부 또는 서울시가 꿈꾸는 매립지 영구화를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4자협의체 전제조건인 SL공사이관에 뜻을 모아야 합니다.”

김용식(80) 사)인천서구발전협의회(이하 서발협) 회장이 오는 27일부터 돌입하는 ‘SL공사 인천시 이관 100만인 서명운동’ 취지를 설명하며 특히 강조한 말이다.

SL공사 인천시 이관 문제는 지난 2015년 6월 28일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가 4자협의회를 통해 공사를 인천시가 인수하고 매립면허권과 토지소유권을 인천시에 양도하고 10년 안에 대체부지를 확보하는 조건으로 당초 2016년 종료예정이었던 매립기간을 연장하면서 불거졌다.

6·13지방선거를 앞둔 현재, SL공사 인천시 이관 문제는 뜨거운 감자로 정치권을 달구고 있으며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공사 이관에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반대하고 있다. 또 인천시와 자유한국당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서는 공사 이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찬성해 양 당의 주장이 매우 다르다.

김 회장은 “26년 전 서구에 쓰레기매립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듣고 서구주민들이 투쟁할 때, 여·야를 떠나 그들은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며 “지금은 당리당략을 내세울 때가 아니라 매립지 영구화를 막고 시 재정을 늘리기 위해서라도 조속한 SL공사 인천시 이관에 뜻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환경부가 약속한, 용인 에버랜드보다 3배 가량 넓은 매립지 부지에 테마파크가 조성되면 연간 130만명 고용창출 및 3조4천억원의 경제적 이익이 예상 된다”며 “따라서 서구 주민을 비롯한 인천시민들은 테마파크 조성의 선제 조건인 공사 이관에 반대를 한 적이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최근 기획재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꾀할 수 있는 테마파크의 빠른 조성을 유도하면서 올해 안에 공사를 할 수 있도록 토지를 인천시로 넘길 것을 환경부에 주문했다. 환경부 땅 이관을 위한 4자협의체 합의 추진 및, 인천시와 SL공사 그리고 사업자 간 MOU 체결 등 구체적인 계획안도 나온 상태이다.

그러나 환경부는 현재까지 SL공사 이관을 반대하는 노조와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 해결방안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토지를 넘겨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서발협은 ‘SL공사 이관추진 및 테마파크 조속추진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발족하고 100만인 서명 운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100만인 서명운동에는 현재까지 서구지역 자생단체 회장협의회 37개 단체가 참여의지를 밝힌 상황이다.

서명운동은 오는 27일부터 시작해 100만명의 서명부가 모두 채워질 때까지 무기한으로 진행된다. 100만인 서명부가 완성되면 대책위는 환경부와 청와대에 서명부를 제출하고 SL공사 이관 및 테마파크 조성을 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김 회장은 “환경부가 소유한 29% 토지소유권 이전 약속이 이행되지 않아 테마파크 조성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며 “인천시민은 이를 매립지를 영구화하겠다는 의도로밖에는 볼 수 없으며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특히 SL공사 인천시 이관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김 회장은 재)서인천장학회 이사장, 서구자생단체 회장협의회 회장, 서화회 사무총장으로 서구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