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평화도시만들기 기본조례 제정, 평화도시 10대 정책 제안

▲평화도시 인천 선포 기자회견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평화도시 인천을 위해 인천을 평화와 화해의 허브도시로 만들기에 나선다.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는 11일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김혁민 인천겨레하나 사무처장 사회로 기자회견을 열고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 평화도시를 위한 6.13 정책 제안 및 활동 계획 발표,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의 기자회견문 낭독 순으로 진행했다.

이 단체는 "2000년 6.15남북정상공동선언과 2007년 10.4남북정상공동선언에 이어 오는 4월 27일 세 번째 남북정상 회담을 앞두고 있다"며 "국민들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이산가족들에게 상봉을,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게 재가동을, 접경지역과 서해5도 어민들에게 평화로운 삶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의 봄은 인천을 동북아 평화의 허브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인천은 과거에도 남북화해와 한반도 평화의 허브를 자임했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민들은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 위한 시민운동, 평화창작가요제와 10.4 평화대회 개최 등 각종 평화통일 행사와 평화통일교육을 꾸준하게 진행했다.

서해5도 어민들은 먼저 서해5도 한반도기를 배에 달고 서해에 평화를 바라는 어업을 시작했다. 

인천시민들도 남북정상회담 환영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평화도시인천넷은 23일부터 27일까지 서해5도 단일기 게시운동으로 인천 시내 곳곳을 평화의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서해5도 단일기 버튼달기, 차량스티커 붙이기, 거리캠페인 등 남북정상회담 환영을 위한 시민 참여 캠페인을 추진한다.

평화도시인천넷은 평화도시 조례 제정운동과 평화도시 10대 정책을 시작한다.

▲평화도시 인천 선포 기자회견 ⓒ인천뉴스

평화도시인천넷은 인천이 남북화해와 교류의 전진기지, 나아가 동북아 평화의 허브도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평화도시 기본 조례 제정운동을 시작하겠다. 평화도시 기본조례 범시민 서명운동을 이번 지방선거 때 인천시장 후보와 시의원후보들에게 제안할 계획이다. 또 평화도시인천넷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인천시장 후보들과 시의원 후보들에게 살고 싶은 인천을 만들기 위한 평화도시 10대 정책을 제안했다.

다음은 평화도시만들기 10대 정책이다.

○ 평화도시만들기 기본조례 제정 및 기본발전 계획 수립

○ 평화박물관 건립 및 평화둘레길 조성

○ 서해5도 공동 파시 및 어민 생존 대책 수립

○ 한강 하구 평화적 이용 방안 추진

○ 평화통일 사업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

○ 인천지역 평화통일행사 민-관 공동 개최

○ 통일센터 풀뿌리 시민참여형 모델 추진

○ 인천시 남북교류 전담부서 격상 및 전담 인력 확충

○ 남포와 해주, 개성 등 북측 지자체와 남북교류 추진

○ 인천공항과 인천항을 활용한 관광산업 활성화 및 경협확대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