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정상화 위해 임금 동결 및 성과급 미지급 등 복리후생비 절감 뜻 모아

▲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 인천뉴스

한국지엠(GM)노사가 2018년 임금및 단체협상에 잠정 합의해 법정관리신청 파국은 면하게 됐다.

 노사는 23일 오후 3시45분부터 4시5분까지 부평공장 LR대회의실에서 카젬 사장과 임한택 노조 지부장 등 4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차 임단협 협상에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희망퇴직 후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에 대해 희망퇴직과 전환배치를 시행하되  무급휴직은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 인원은 희망퇴직 종료 시점에 노사가 별도 합의할 계획이다.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임금 동결 및 성과급 미지급과 단협 개정을 통해 법정휴가, 상여금 지급방법, 귀성여비 및 휴가비, 학자금, 임직원 차량 할인 등복리후생비  절감에 합의했다.

부평1공장은 2019년 말부터 트랙스 후속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을 생산하며 창원공장은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생산을 2022년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2022년 이후 단종될 말리부를 대체할 후속모델이 필요한 부평2공장은 노사가 교섭 종료 후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물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노조는 25∼26일 이번 잠정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노조 측은 군산공장 내용 중에 희망퇴직시에 합의 사항이 지켜지지 않으면 전체가 무효가 되냐는 질문에 사측은 반드시 노동조합과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카젬 사장은 "다시한번 여러분 모두들에게 강조를 하고 싶다"며 "회사의 제시안은 회사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문서다. 노조 여러분들의 지원 그리고 노사간 협력을 통해서 향후 경영정상화를 통해서 우리의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자 한다. 그런 면에서 노조 모두의 협력과 지원을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임한택 노조 지부장은 "노동조합은 오늘 회사가 조합원들에게 협박을 하고 압박한 부분에 대해서 잊지 않겠다"며 "힘들고 어려울수록 노사관계는 더 치밀하고 더 똘똘 뭉쳐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이것은 결코 이 회사가 상생하고 살아나감에 있어서 분명하게 걸림돌이 있다고 판단한다. 반드시 이후에는 이런 일들에 대해서 저는 분명하게 짚고 넘어갈 것이다. 잠정합의안을 통과하고 조합원 투표를 간사간 논의 하도록 하자"고 마무리 발언을 했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민주당/인천 부평을)은 이날 "노조의 많은 양보때문에 잠정합의가 이뤄졌다며 눈시울을 붉히면서 " 오늘 잠정합의는 한국 노사 관계에서 이번 노조가 이렇게 양보를 많이한 경우는 처음이다. 노조위원장과 대의원 등에게 감사드린다 "며 " 26일까지  노조의 찬반투표가 잘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법정관리신청 데드라인을 맞아 한국지엠(GM)의 올해 임단협 제14차 교섭이 23일 새벽 부터 진행됐으나 복리후생비 삭제와 폐지 주장과 정상화까지 유보로 맞서 막판 노사 협상이 진통을 겪었다.

카젬 사장과 임한택 노조 지부장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평공장 대회의실에서 23일 오전 5시부터 임단협 제14차 교섭을 시작해 오후 4시12분 합의안 마련까지 정회와 속개를 거듭했다.

노조는 복지후생의 “폐지, 삭제”는 크게 잘못된 것이라며 “정상화 때까지 유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측은 복지후생은 노동조합의 역사와 오랜 시간에 거쳐 쟁취한 내용이지만 정상화를 위해선 노동조합의 양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학자금 포함 복지후생 총 비용은 1천1백억원에 이른다.

사측은  “유보”를 인정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산업은행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서 향후 10년간의 계획을 제출하기 때문에 2년에 한번 협상하는 단협 부분이 10년 계획 중간에 바뀔 수 없기 때문에 제출된 산업은행에 보고된 기 제시안에 대한 사항은 바꿀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복지후생 제시안 검토시간을 이유로 이날 오후 1시30분 정회를 신청 한뒤 3시45분 다시 속개해 4시5분 최종 협상을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