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5.26 토 15:07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6·13 지방선거
"연수구 송도 악취원인 조사 엉뚱한 곳 했다"의혹 제기정의당 신길웅· 김흥섭 시 ·구의원 후보, 2015년 송도 국제도시 악취원인 조사결과보고서 토대로 확인

정의당 인천지역 시 ·구의원 후보가 인천시 연수구가 송도국제도시 악취원인을 감추기 위해 엉뚱한 곳을 조사 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송도 자동 생활폐기물 위탁운영을 중단하고 직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신길웅 연수구 제1선거구 시의원 후보와 김흥섭 연수구 가 선거구 후보는 지난 달 30일 인천시 연수구가 송도 악취발생 원인인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장(크린넷)을 고의로 조사하지 않은 정황을 확인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같은 문제 제기는 한국환경공단이 정의당 이정미의원에게 제출한 『송도 국제도시 악취원인 조사결과』 보고서(2015년) (이하 「악취조사결과보고서 (2015)」)를 신길웅 시의원,김흥섭 구의원 후보가 분석한 결과이다.

악취조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30일 악취피해지역인 “송도호반 베르디움 더 퍼스트” 아파트단지에서 3km 이상 떨어진 승기하수처리장, 송도하수처리장은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없다. 반면에 5공구 생활폐기물 자동 집하시설(크린넷)의 경우 400~700미터 떨어져 있어 악취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5공구 자동집하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최대 208배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했다.

「악취조사결과보고서 (2015)」는 인천시연수구, 환경부 등의 관계자와 함께 조사한 것이고, 자료를 공유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 인천시 연수구가 5월1일 새벽에 악취물질을 포집한 곳은 피해지역(“송도호반 베르디움 더 퍼스트”)에 영향을 줄 수 없는 곳(승기하수처리장, 송도하수처리장)이었고, 영향을 줄 수 있는 5공구 자동집하시설은 조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저녁에 자동집하시설을 운영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악취사고가 발생하면 사고당일에 조사했어야 했다는 주장이다.

「악취조사결과보고서 (2015)」에서 사용한 악취확산 측정 모델은 CALPUFF 모델이다. 한국환경공단은 이 모델을 사용해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크린넷) 7곳 공구별로 악취가 최대 208배~1000배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4월30일 악취 발생한 주요지역에서 약 400~700미터 떨어진 5공구 자동집하시설에서 악취가 최대 208배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장 7개소는 인천시 연수구(브니엘네이처(주)위탁운영)이 관리하고 있다. 위탁운영은 올해 6월에 끝날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 위탁운영과 관련하여 공공가 나지 않은 상황이다.

정의당 신길웅 시의원 후보와 김흥섭 구의원 후보는 지난 5월 10일 보도자료를 배포해, 4월30일 송도 악취사고의 원인을 삼성바이오로직스 또는 자동생활폐기물시설(크린넷)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인천시가 분석한 악취물질 조사지점이 3km 이상 떨어져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흥섭 구의원 후보는 “ 4월 30일 악취발생 기로 원인여부와 상관없이, 그 동안 계속 제기되어온 자동 생활폐기물 시설(크린넷)에 의한 악취문제와 쥐가 생활하는 비위생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길웅 시의원 후보는 “ 「악취조사결과보고서 (2015)」가 의미하는 것은, 인천시가 부실하게 악취원인을 조사한 것이 아니라, 고의로 조사하지 않은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 지적했다. 그리고 신길웅 시의원 후보는 “6월 말에 위탁이 끝나는데 아직까지 위탁관련 공고가 나지 않은 것은 행정적으로 너무 늦은 것”이라 지적했다. 

그리고 “크린넷의 위탁운영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직영여부를 결정해야 하므로, 새로운 구청장이 이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시가 한국환경공단이 제시한 악취개선방안을 얼마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 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순열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순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HOT ISSU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