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실련 ·평화복지연대, "특정 단체만 참여한 반쪽자리 협약" 공정성 훼손 주장

▲지난 17일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가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관 건립 정책협약식을 하고 있다.ⓒ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경실련·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여성회가 박남춘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의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협약식에 대해 "반쪽자리"라며 재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가칭) 건립 준비위원회는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시장 후보와 ‘6.13 지방선거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정책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에는 공동준비위원장인 원학운 ㈔인천민주화계승사업회 이사장과 박 후보, 윤관석 시당위원장이 참여했다. 

이 행사는 준비위가 지난 4월 6일 인천시장 예비후보에게 기념관 건립 관련 동의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발송한데 따른 결과다. 

인천 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22일 "해당 질의서는 민주당․정의당 후보에겐 발송됐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경우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공정성 시비가 이는 대목으로 해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게다가 "준비위의 주요 인사들이 민주당과의 정책 협약식 전에 대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 요직을 맡다보니 기념관 건립 등을 둘러싼 공정성 훼손 문제는 더욱 위중할 수밖에 없다"며 "인천민주화운동이 특정 정파나 정당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판단 아래 기념관 건립 관련 일체의 행위를 중단함은 물론 선거 후에 공개적으로 재논의 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가칭) 건립 준비위원회’와의 정책 협약을 재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는 "인천5.3민주항쟁 등 인천민주화운동을 재조명하고 이를 기념할 회관을 건립하는 것은 인천시민의 사회적 합의과정이 요구되고, 국민 혈세도 들어가는 중대 사안"이라며 "‘반쪽자리 인천시장’을 할 생각이 아니라면 경쟁 정당 후보에게는 전달도 되지 않은 정책에 협약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인천시당이 지난 15일 구성한 ‘인천시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고문단에 준비위원회 공동준비위원장인 원학운 민주화계승사업회 이사장이, 공동선대위원장에 준비위원회 대외협력 담당인 정세일 ‘인천시민의 힘’ 대표가 참여했다. 박 후보와의 기념관 건립 정책 협약식 전에 참여해 공정성 시비를 걸 수 있는 사안이다. 

시민단체는 "기념관 건립 준비위원회는, 이미 우리가 제안한 ‘공개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논의기구로 전환돼야 한다"며 "특히 준비위원회 활동의 중심에 선 ㈔인천민주화계승사업회는 본연의 위치를 되찾아야 한다. 정책 협약식에 참석한 이들은 인천민주화운동센터(옛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가 존립 위기에 놓이자 이러한 상태를 벗어날 요량으로 기념관 건립 추진에 나섰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민주화계승사업회 이사장이 특정 정당의 선거운동조직에 나서는가 하면 시민 혈세로 월급을 받고 있는 조성혜 인천민주화센터장이 민주당 인천시당 선출직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다가 최근 본인이 비례대표를 신청해 순번 1번으로 선출됐다"고 비판했다.

인천 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시민 혈세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의 장이 벌이는 정치행위가 비록 법적 문제는 피하더라도 도덕적인 문제는 남는다는 것이다. 인천민주화운동을 기리려고 만든 민주화계승사업회가 특정 정당의 정치활동 무대로 알려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준비위원회와 민주화계승사업회는 지금이라도 제반 활동을 전면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