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인천시당, 민주당 시당 앞에서 최저임금제 개악 규탄 기자회견

▲ 25일 최저임금제도 개악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 인천뉴스

지난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 더불어 민주당 국회의원)에서 최저임금인상안이 통과되자 노동계와 진보정당에서 반발하고 나섰다.

 민중당 인천시당은 25일 오후 2시‘최저임금제도 개악 규탄 민중당 인천시당 기자회견’을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진행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민중당 인천시당 공동위원장이자 마트노조 인부천본부 수석부본부장인 김미리 위원장은 국회앞에서 열린 민주노총의 결의대회의 소식을 전하며 "몇몇 기업들에서 인상된 최저임금을 지급하지 않으려 꼼수가 계속 시도됐었는데 이제는 국회가 나서서 최저임금 개악안에 합의해 준 것"이라며 최저임금 노동자로서 발언을 했다.

이어 발언한 이동익 인천 노동자민중당 공동위원장은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 방탄국회라고 비판받은 바가 있는데 이를 반성하지 않고 있다"며 "국민들이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합쳐 “더불어자한당”이라고 하는 이유를 민주당은 새겨들어야 하며 국민의 비판을 무시하는 여당이 어떻게 되는지 역사에서 배워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이미영 민중당 인천시당 공동위원장은 낭독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원내대표로 홍영표국회의원이 선출됐는데 그 기념으로 최저임금제도를 개악하는 시도를 한 것"이냐’며 비판했다.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는 이날 논평을 내고 최저임금법 개악!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의 폭거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교섭단체간 협의에 의해 의사일정을 진행한다는 룰을 완전히 깨고, 노동자에게서 희망을 빼앗고 절망을 안기는 폭거를 저질렀습니다. 3당의 비정한 결정은 수백만 저임금 노동자들의 지탄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1비판했다.

특히 "합의제로 운영하여온 소위원회에서 날치기는, 이전 정부조차 시도하지 않은 폭거"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의당 인천시장후보로서 저는 460만 저임금 노동자들이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이번 최저임금법 개악안을 반드시 저지하기 위한 행동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고용노동법안소위(법안소위)에서 25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이 최저임금법 개악을 강행처리에 반발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의 폭거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25일 "이날 새벽 1시에 30분만에 급조된 법안을 충분한 실증적 검토도 없이, 법안소위의 ‘합의 처리’ 원칙을 깨며 일방적 강행처리를 하고 말았다"며 "법안소위에서 강행처리한 조문의 '통화로 지급하는 임금' 항목은, 직후 열린 환노위 전체회의 의결 시에는 '통화이외의 임금'이 대표는 으로까지 확대되어, 사실상 전체 복리후생비가 최저임금에 산입됐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교섭단체간 협의에 의해 의사일정을 진행한다는 룰이 완전히 깨고, 노동자에게서 희망을 빼앗고 절망을 안기는 폭거를 저질렀다"며 " 3당의 비정한 결정은 수백만 저임금 노동자들의 지탄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합의제로 운영하여온 소위원회에서 날치기는, 이전 정부조차 시도하지 않은 폭거"라며 " 최저임금 산입범위 문제는, 최저임금위원회가 6월 말에 내년 최저임금을 정하면서 함께 결론낼 수 있는 사안이었다. 만일 결정이 늦어진다 해도 국회가 올해 안으로만 논의해도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고 지적해ㅛ가.

정의당의 대표이자,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의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그는 "저임금 노동자 여러분께 너무도 죄송하다"며 "정의당은 최저임금 1만원이라는 국민에 대한 약속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3당의 기득권 연대에 의해 좌절하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며, 모든 수단을 통해서 이법이 본회의장 문턱을 못 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