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윤주은 인천대학교 해양학과 박사과정

▲ 윤주은 인천대학교 해양학과 박사과정 학생 ⓒ 인천뉴스

[인천뉴스=이연수기자] “황사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황사에 포함돼 있는 철 성분은 해양일차생산성에 필요한 영양염(바다속에 있는 염들 중 특히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기후변화 관련, 최근 봄철 황사가 감소추세에 있어 특히 해양생태계 반응 등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윤주은(32) 인천대학교 해양학과 박사과정 학생이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최우수상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한 자신의 논문에 대해 설명하며 특히 강조한 말이다.

윤주은 학생은 최근의 기후 변화를 나타내는 ‘북서태평양에서의 봄철 황사의 시공간적 변동성 및 해양일차생산성에 대한 영향

(Spatial and temporal variability of spring Asian dust events and their impacts on chlorophy

ll-a concentrations in the western North Pacific Ocean, Geophysical Research Letters)’

 이란 논문으로 연구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최우수상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해양과학기술 분야 학술발전과 관련 신진연구자의 사기 진작 및 자부심 고취를 위한 목적으로 작년에 신설돼 올해는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렸다.

해양수산부가 후원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에서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61명의 후보자가 공모를 통해 논문을 접수했으며 서면심사 등을 거쳐 수상자가 선정됐다.

윤주은 학생은 인하대학교 해양학과에 입학하면서부터 10년 넘게 해양생태계를 연구해 왔다. 그의 이번 논문은 봄철 황사의 북서태평양 경로 및 패턴을 분석하면서 해양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그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윤주은 학생은 “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고 지도해 주신 김일남 교수님과 부모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무궁무진한 이야기와 가능성이 담겨있는 해양 세계에도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