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후보 캠프 "시민단체 선거에 이용말라" 비판

인천지역 시민단체 인사들이 6.13 인천시장 선거 캠프에 참여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인천 모 인권센터장을 민주당 시의원 비례대표 1번을 준 것에 대해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캠프 측에서 뒤늦게 비판의 잣대를 들이댔다.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시민캠프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유 후보 선대위)는 8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민운동이라는 보기 좋은 탈을 쓰고서, 박남춘 후보에게 줄을 서고 개인적 욕심을 채우는 몇몇 시민단체 지도자들의 기만적인 행위로 인해 결국 피해 보는 것은 인천시민이다”며 “이는 기념관 건립 및 운영에 관한 모종의 거래 의혹 등 일반시민들이 묵과 할 수 없는 수준이다”는 주장을 내놨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달 20일 6·13 지방선거 인천시의원 비례대표 순번을 확정했다. 비례대표 1번은 조성혜 전 인천민주화운동센터 센터장으로 결정됐고 2번 유세움 (주)문화공작소 세움 대표, 3번 김순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여성분과 위원, 4번은 황대연 민주당 인천시당 중구·동구·옹진·강화 지역위원회 장애인위원장 순이다.

이에 유 후보 선대위는 “박 후보 캠프에 참여한 어느 시민단체 인사는 ‘협치 차원에서 시민단체가 제안한 공약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며 “그렇다면 유 후보가 시장 재임에 성공하면 유 시장 시정부와는 제안한 공약을 실현할 생각이 없다는 것인가”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시민단체는 사회전체의 이익을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단체로서,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 보다는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고민하는 것이 원래의 목적이다”며 “그들이 원래의 목적을 망각하고, 한쪽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길을 선택한 것은 시민들로부터 비판받을 행태이며, 이러한 행태는 자신들의 개인적 의사에 따른 정의에 한참 벗어난 일탈행위라 할 수 있다”고 매섭게 꼬집었다.

이어 “인천에는 관심 없고, 당선에만 관심 있는 박 후보가 시민과 함께 해야 되는 시민단체들까지 ‘내가 대통령과 친하다’고 말하면서 일방적인 지지를 종용한 것에 대해서도 인천시민의 걱정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인천시당 6.13 선거대책위원회에는 고문단에 원학운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장, 공동선대위원장에 정세일 인천시민의 힘 대표, 시민참여본부장에 박인규 2018인천비전정책네트워크 대표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