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창의수학캠프 개최

구산중학교(박순자 )는 지난 15일(금), 16일(토) 이틀 간, 미래의 주역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용 수학, 산업 수학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8 교내 창의수학캠프를 개최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첫째 날, 수학 창의사고력대회에는 6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형태의 문제에 도전했다. 수학 창의사고력대회는 수학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요소를 가미한 융합적 문제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 가면서 수학에 대한 관심과 이공계 진학에 대한 동기를 갖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둘째 날, 무한상상 수학체험교실은 군포 수학체험관과 연계한 '찾아가는 수학체험교실'로 진행되어 '정다면체 순환', '시어핀스키피라미드', '님게임' 등 체험활동이 전개되었다. '정다면체 순환'은 수학적인 의미와 창의력을 동원하여 정다면체의 성질을 이용한 아이디어로 디자인하면서 기하에 대해 탐구해 보는 활동이다. '시어핀스키 피라미드는 삼각형을 넓이는 최소로, 길이는 최대로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며 프랙탈은 무한히 반복하므로 무한 번의 단계를 지나면 넓이와 길이가 계속 일정한 비율로 줄어들기 때문에 넓이는 0이 되고 길이는 무한정 커지는 상태가 됨을 터득하게 한다. 구조의 효율성 및 수학적 요소를 분석해 봄으로써 건축에 녹아있는 수학적 의미를 알아보며 직접 체험한다. 마지막으로 '님게임'은 수학적 전략 보드 게임이다. 몇 개의 줄에 숫자나 자연수개의 돌을 두고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한 줄에서 정해진 수의 숫자를 제거한다. 가져오는 숫자에는 상한이 있으며 무조건 1개는 가져와야 한다. 마지막 돌을 가져오는 사람이 이기는 방법이다.

이번 수학캠프는 미래사회와 교육과정의 흐름이 요구하는 창의 인재상에 맞춘 창의사고력 신장 대회와 무한상상 창의수학체험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교실 밖의 흥미로운 수학적 사실과 많이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교실 안팎의 다양한 수학 융합적 요소를 접하게 해 주어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와 관심, 더 나아가 이공계 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는 잠재적인 수학의 힘을 길러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