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초고층 아파트 등 복합시설 추진하려는 LH공사 배제 촉구

▲시민단체들이  21일 인천 내항재개발사업  공공성 최우선 추진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 인천뉴스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등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 내항재개발사업은 시민에게 바다를 돌려주는, 공공성을 최우선 가치로 추진해야 한다며 인천내항재개발사업에서 LH공사와 이해당사자 배제와 내항재개발사업을 왜곡하는 해양수산부와 인천시의 각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6·13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5월 31일 인천시 도시재생과는  “인천항 일대 문화관광·4차산업·주거지로 재탄생”이라는 보도자료를 냈다.

이 자료는 당일 어떤 현안이나 관련 일정 있어서 배포한 것이 아니라 기왕에 추진돼왔던 사업에 대해 향후에 이런 방향으로 조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재탕 수준의 내용으로, 유정복 시장의 치적을 홍보하기 위한 의도가 다분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도시재생과는 여러 사업계획을 소개하면서 보도자료의 말미에 “이들 사업은 인천시의 대표적인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인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고 명시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은 21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은 유정복 시장의 인천 가치재창조 시책의 선도사업인 것이니 유시장의 성과를 홍보하기 위한 보도자료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인천내항재개발사업에서 LH공사와 이해당사자배제와 내항재개발사업을  왜곡하는 해양수산부와 인천시의 각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보도자료가 더욱 문제인 것은, 도시재생과가 발표한 내용이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라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데, 이를 특정한 방향으로 확정해서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현재 내항재개발과 관련해서는 내항1,8부두사업화방안 연구용역이 선 진행 중이고, 내항 전체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이 잇따라 발주된 상태로, 다양한 각도에서 시민의견을 수렴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공공적 개발이 되도록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얻어내야 할 상황이다.

 이를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여야 후보가 각기 다양한 공약을 제안하기도 했던 사업이다. 

그런데 인천시 도시재생과는 보도자료에서 인천항 1·8부두와 제2국제여객터미널 일대 45만㎡의 항만재개발사업화 방안을 올해 말까지 마련해 이곳을 “워터프론트‧공원 등 친수공간, 공공 문화시설, 초고층 고품격 복합시설 등이 들어선다.”고 발표하면서 초고층 빌딩이 들어선 조감도까지 제시했다.

시민단체는 "전세계에서 선도적으로 내항재개발을 성공시킨 국가 중에서는 친수공간이 되어야 할 항만 앞에다가 초고층 아파트를 짓는 항만재개발을 한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며"연구용역이 완료되기도 전에 저와 같은 초고층빌딩을 항만 옆에 건설하는 조감도를 배포한 것은 시대착오적인 개발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인천 내항재개발사업은 항만 기득권업체와 함께 인천 중구청이 지속적으로 내항 재개발에 대단위 규모의 아파트 건설을 요구하면서 공공성이 왜곡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16년 11월 25일 안상수 당시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내항재개발 관련 토론회를 열어 내항 8부두를 비롯한 100만평 부지에 해양문화관광단지를 명분으로 아파트 19,000세대를 세우는 것을 포함해 무려 16조 원의 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한 적이 있다.

이 발표는 인천 중구청이 (사)인천아카데미에 용역을 줘 박창화 전 인천대 교수가 발표한 ‘Docktown 해양관광 신도시 건설’ 사업내용이었다. 

 

시민단체는 "인천 내항재개발이 항만과 화물차로 인해 수많은 고통을 선사했던 국가기관이 중구를 비롯한 인천시민들에게 바다를 되돌려주는 공공성을 최대의 가치로 사업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며 '해양수산부는 더 이상 내항 재개발사업을 밀실에서 이권 나누기식으로 전개하는 구태를 반성하고, 투명하게 모든 것을 인천시민에게 공개해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