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주민대책위, 인천시장 결단 촉구

▲ 9일 중ㆍ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선언하고 주민친화적인 부지활용방안 협의 기자회견 개최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 지역 65개 시민사회단체로  꾸려진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주민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가 민선 7기를 맞아 중· 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선언하고, 주민친화적인 부지 활용 방안 협의하자고 제안해 수년째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배다리도로 문제의 실타래가 풀릴지 관심을 끌고 있다.

중· 동구를 관통하는 2.92㎞ 도로 사업은 1천542억원을 들여  2003년에 착공, 2011년 대부분 완공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7년째 개통을 못하고 있다.

4개 구간으로 구성된 이 도로는 3구간 송림로∼유동삼거리 380m 구간을 제외하고 모두 완공됐다. 

3구간은 토지·지장물 보상이 끝났으나 공사 소음·진동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공사를 진행하지 못해 전체구간 중 4구간 유동삼거리∼삼익아파트 940m만 차량운행이 가능한 상태다.

대책위는 동구와 배다리마을을 가르며 지나가는 ‘신흥동 삼익APT~동국제강 간 도로 공사’의 1,2구간(1구간 : 동국제강~수도국산 송현터널, 2구간 : 송현터널~송림로, 3구간 : 송림로~경인전철, 배다리마을) 우선 개통 공사를 저지하기위해 지난해 9월 부터 '중ㆍ동구 관통도로 전면 폐기 주민행동'을 구성해 천막 농성을 300일째 하고 있다.

대책위는 9일 오전 10시 인천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선언하고, 주민친화적인 부지 활용 방안 협의하자고 제안했다.

▲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천막 및 터널을 방문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 인천뉴스

대책위는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천막 및 터널을 방문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전면 폐기 후의) 대안에 대해 묻기도 했다며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그리고 당시 박남춘시장 캠프가 시민사회와 합의한 <6.13 지방선거 비전 정책 합의안> ‘14개 분야 5대 비전 ‧ 101개 정책’을 보면 ‘도시개발-도시재생-주거복지 분야’ 정책_7에 “배다리마을 관통도로 대안을 모색하고 도로부지는 주민친화적인 공유지로 조성”이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고 강조했다.

 허인환 동구청장 후보와 남궁 형 인천시의원 후보도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배다리 관통도로 전면 폐기’ 주장에 함께 했다.

대책위는 "이 도로부지를 주민들을 위한 녹지 및 문화, 체육 등의 공간으로 활용하자"고 제안하며 "이 시점에 중ㆍ동구 관통도로 전면 폐기 및 사람과 생태 중심의 도로 부지 활용이라는 패러다임 전환 선언을 발표하면  민선6기 유정복 시정부와의 차별성을 보여주는 바람직한 도시 재생의 상징적인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박남춘 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전면 폐기 이후의 구체적인 부지 활용 방안, 즉 대안을 상의하기 위한 민 관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생태 공동체 공원으로 가꾸어 온 배다리 3구간의 사례도 있고, 송현터널을 비롯한 1, 2 구간에 대해서도 다양한 활용 사례가 있고, 이를 위한 국내외 디자인 설계 공모도 가능한 만큼, 지역 주민들은 물론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의 관심과 참여, 논의 속에 이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대책위와 지역 주민들은 고가를 염두에 두고 수도국산 중턱에 뚫어 놓은 2구간의 송현터널에 나머지 구간을 맞추려던 상황에서 배다리 금창동 3구간 또한 경인전철 밑 숭인지하차도의 높이 미확보(규정높이 4.5m이어야 하나 3. 9m)로 인해 지하화 할 수밖에 없다 보니 완공이 되더라도 ‘롤러코스트’ 도로가 되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고 전면도로 폐기를 주장했다.

또한 도로 개통시 통행량 집중으로 인한 지· 정체 현상 발생 등 교통난을 해소하기보다는 가중시킬 것이며, 구간별로 기존 차도와의 교차(2구간과 송림로) 및 차선 급변경 요인(1구간 중 송현고가와 현대제철 정문 앞 횡단보도 사이의 짧은 거리)으로 인해 위험도 증가가 예상되고, 이런 이유로 지난해 9월 28일 열린 인천지방경철청의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1,2구간의 개통 계획에 대해 ‘보류’ 결정이 내려진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로 인한 지역 단절 및 보행권 침해, 소음과 매연, 분진 등 지역 주민들이 입을 피해가 막대하다고 하소연 했다.

더욱이 이곳을 지나는 배다리마을이 지닌 역사문화 가치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을 뿐더러 인천시에서도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 곳으로 현재 개항창조도시 마중물 사업을 추진 중이기도 한데, 도로가 날 경우 어떤 성과를 기대하기는커녕 기존의 것들마저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개통한 인천~김포 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로 인해 애초 산업도로로서의 개통 목적이 중복성 문제로 인해 상실되었으며, 이는 주무부서인 인천시 도로과나 인천종합건설본부 측에서도 인정하는 일반도로임이 밝혀졌다.

일각에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에 따른 대체도로로서의 활용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지역 단절과 인근 지역 환경 피해 등의 문제로 일반화를 시행하면서 또 다른 지역의 단절과 피해를 야기하는 도로 개통을 언급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라고 주장했다.

▲ 중ㆍ동구 관통도로 구간 위치도 ⓒ 인천뉴스

시는 그동안 1천5백억원을 들여 대부분의 공사를 마무리했는데 주민들의 반발로 현재 차량 운행이 가능한 구간은 4구간 유동삼거리∼삼익아파트 940m 뿐이라며 도로 개통 입장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시민이 주인이다'를 강조하고 있는 민선 7기 박남춘 시장이  주민제안에 대해 어떻게 결정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