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4천볼트 지하 40m 깊이로 재 매설, 수직환기구 폐쇄와 34만5천볼트 우회 설치 요구

▲17일 인천시청 앞에서 부평구 삼산동 특 고압선 설치 반발 집회를 하고있다.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시 부평구 삼산동 특고압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가 17일 수도권 전력구 공사와 관련 공사를 중지 시키고 한전과 재논의 하라고 인천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삼산동 특고압 설치 반대 대책위(아래 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인천시청 정문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번 공사구간 중 부평구 삼산동 구간은 학교와 주거 밀집 지역으로 시민의 안전과 건강권을 지켰어야 했음에도 기존 8미터도 안되는 전력구를 이용한다는 것을 알고도 승인 한 것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이 구간은 과거 인천시공영개발단에서 한전과 협의하여 특고압을 설치한 것"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러면서 "삼산동 영선초등학교에는 운동장 절반가량이 특고압전자파에 노출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위험구역에 가지 못하도록 안내문을 발송하고 지도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상황이 이런데도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인천시의 태도에 분노 한다"고 인천시의 행태를 규탄했다.

대책위는 삼산동 구간에 대해 공사를 중지 시키고 한전과 재논의 하여 잘못된 공사에 대해 전면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외부전문가에게 삼산동구간에 대해 전자파 측정을 의뢰한 결과 학교 담벼락에서 11mG(milligauss), 병설유치원 놀이터에서 5mG(milligauss), 주민이 생활하는 실내에서 30mG(milligauss)측정되고 있는 현실인데도 담당공무원 입에서 기준치에 맞게 설치되었다며 한전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리며 천시는 주민편인지, 한전편인지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라고 인천시를 압박했다.

▲17일 인천시청 앞에서 부평구 삼산동 특 고압선 설치 반발 집회를 하고있다. ⓒ 인천뉴스

이 지역 주민들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15만4천 볼트에서 전자파 피해를 입고 있는데 34만5천볼트를 추가 설치하자 반발하며 한달째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주민들은 현재 설치된 15만4천볼트(154kV)를 지하 40m 깊이로 재 매설하고 주민생활공간과 밀접해 있는 수직환기구 폐쇄와 34만5천볼트(345kV)는 우회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한전은 인천과 부천, 서울 남서부지역의 전력 과부하 해소와 기존 송전선로 고장 시 광역 정전을 예방하기 위해 345kV 지중송전선로 건설사업을 내년 12월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전체 17.1㎞의 이 사업은 부평구 삼산동과 부천시 상동지역을 통과하는 기존 전력구  2.5㎞구간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 구간은 삼산동과 상동지구 개발 당시 8m 깊이로 전력구를 설치,154kV 가공선로를 지중화해 운전 중에 있는데 추가로 345kV 지중송전선로 매설작업을 진행하자 지역 주민들이 전자파 피해를 우려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한전은 국내외 기준치와 관련 규정을 준수해 지중송전선로를 건설해 전자파 피해는 미미하다며 345kV 지중송전선로의 40m 깊이 매설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며 전문가와 주민 대표, 한전직뤈이 참여하는 (가칭)주민협의체를 통해 주민들이 우려하는 전자파에 대한 불안 해소에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