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인상과 운수 종사자의 휴게시간 보장 신설"여파

▲7일 인천 지역 광역버스업체와 운수 종사사들이 인천시청 앞에서 적자 대책과 근로자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 지역 광역버스 업체와 종사사들이 최저임금인상과 운수 종사자의 휴게시간 보장 신설 등으로 적자가 늘어 생존권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인천 지역 광역버스업체와 종사들은 7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수년전부터 인천시에 광역버스 경영실태를 보고하고 재정지원을 요청했으나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근로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2009년 8월 부터 버스준공영제를 도입했다"며 "당시 인천시내버스(간선, 지선)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도입했지만 광역버스는 현재까지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광역버스는 고급 차량으로 고속화도로를 경유하여 운행해 양질의 숙달된 근로자가 확보되어야 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질좋은 서비스 기대감 상승만큼 시내버스보다 우선적으로 준공영제에 참여 되어져야 했으나 인천시는 재정적인 문제를 앞세워 현재까지 어떠한 조치도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역버스가 제외된 준공영제의 도입으로 광역버스 운수종사자의 근무형태 및 임금수준에 대한 격차가 심화되어 대부분의 운수종사자들이 준공영제 업체만을 선호하는 상황"이라며 "최근에 준공영제를 도입한 경기도 광역버스나 인천시 준공영제버스로 이직하여 인천 광역버스 업체들은 운전자가 없어 운행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인천 광역 버스 업체와 종사자들은 "그동안 경영 정상화를 위하여 노력해 왔지만 2018년도 급격한 최저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인한 운행시간 및 운행횟수의 감소로 운송수지의 적자는 계속되고,준공영제 업체근로자와 광역버스업체 근로자의 처우개선에 대한 격차는 더욱더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역버스 업체와 종사자들은 "적자운행 및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 근로자의 부족으로 인해 사업을 더 이상 지속 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게 됐다"며 광역버스 업체와 운수종사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어 인천시의 대책없이는 광역버스 운행이 중단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