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등 10개 기관 안전조업 대책반 운영

▲ 연평어장 조업 모습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 기자]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가을 꽃게 조업을 앞두고 인천시와 관계기관이 연평어장 ‘안전한 조업 대책’마련에 나섰다.

인천시는 가을 연평어장 꽃게 조업을 앞두고 해양수산부, 인천해양경찰서, 옹진군 등 10개 기관과 ‘연평도 현지 안전조업 대책반(TF팀)’을 꾸리고 어민들의 안전한 조업 환경 마련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연평어장은 지역적 특성상 서해 접경지역(NLL)과 인접된 곳으로 국가안보와 어선들의 안전조업이 위협받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연평해전 직후인 2003년부터 인천시 주관으로 해양수산부, 옹진군, 군부대, 옹진수협, 인천해양경찰서 등의 협조로 연평어장 안전조업 대책을 매년 수립하고, 현지 대책반을 구성·운영해 왔다.

 올해도 가을 꽃게철을 앞두고 인천시를 주축으로 10개 기관이 함께 연평도 현지 안전조업 대책반(T/F팀)을 구성해, 8월 27일부터 12월 5일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대책반은 지난 9일 옹진군청에서 협의회를 갖고, 서해 접경지역의 어업 질서 확립과 안전한 조업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 날 회의에서 대책반은 ▲연평어장 및 인근해역에 해경 및 해군함정과 어업지도선을 배치하고 ▲상호 무선통신의 무휴청취를 가능케 하여 어선의 피랍·피습을 방지하고 어로보호를 강화하는 등 출어선의 안전을 도모하기로 했다. 

또한 어로한계선 월선조업과 특정해역 무단조업 등 불법어로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조업질서를 유지하도록 했다.

 시는 또 수산자원감소와 중국어선 불법조업 등으로 어획량이 감소해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평도 어업인들이 요청한 조기 출어 건의에 대해서도 조업개시일인 9월 1일보다 4일 빠른 8월 28일부터 그물을 제외한 어구(닻)를 설치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남북 평화무드로 연평어장 등 서해5도를 중심으로 한 서해평화수역이 주목을 받고 있는만큼 남북 간 우발적인 충돌을 방지하고 어민들이 안전한 어로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서해 5도에서 사라졌던 중국어선들이  또다시 대거 출몰하여 꽃게 등 불법 조업을 일삼고 있다.

▲ 해경에 나포된  불법조업 중국어선 ⓒ 인천뉴스

해양 경찰청 서해5도특별경비단은 지난 9일 오후 9시경 백령도 근해상에서 불법조업하다 정선명령을 거부하고 달아나려 한 혐의로 중국어선 1척 나포하고 80여척을 퇴거했다.

이날 오후 9시경 인천 옹진군 백령도 북서방 약 26km(약 14해리)에서 단동선적 중국어선 요단어A호(200톤급, 강선, 쌍타망, 선원 19명) 1척이 NLL 이남 2.4km(1.3해리), 특정금지구역 약 27km(14.5해리)침범했다.

경비단은 정선명령에 불응하여「배타적경제수역에서의 외국인어업 등에 대한 주권적 권리의 행사에 관한 법률(경제수역어업주권법)을 위반한 협의로 나포했다.

이에 앞서 경비단은 지난달 29일 오후 3시 ~ 5시 사이 연평도와 백령도 남서방 우리 해역에서 불법조업 후 정선명령을 거부하고 달아나려 한 혐의로 중국어선 2척 나포, 18척을 퇴거 조치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