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준공영제 · 재정지원 불가· 폐선 신청시 공영제 추진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오는 21일 운행 중단을 발표한 인천 광역 버스 6개 업체가 버스 노선 폐선을 철회해 광역버스 운행 중단 위기는 벗어났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이 16일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광역버스 업계의 노선폐선 신청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인천뉴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16일 오후 1시30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역버스 관련 기자 설명회에서 "폐선을 신고한 6개 광역버스업체가 오늘중으로 폐선신청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역 버스 업체가 요구한 준공영제는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어 절대로 받아 들일수 없다"며 "앞으로 광역버스 폐선 신청이 들어오면 시가 직접 운영하는 공영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역 버스 업체의 노선 폐선 철회는 인천시가 오늘 까지 버스 노선 폐선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에 따라 광역 버스업체가 먼저 폐선 철회 입장을 밝혔다.

박 행정부시장은 광역버스 업체의 경영 문제는 일시적 지원 등 임시대책으로 해결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광역버스업계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으로 적자 규모가 늘어 경영에 한계가  왔다며 재정지원과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해왔다.

▲광역버스업체와 종사자 인천시청앞 집회 ⓒ 인천뉴스

특히 인천~서울을 운행하는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지난 9일 19개 노선 259대 버스 노선 폐선 신청과 함께 오는 21일 부터 운행중단을 예고하며 인천시청 앞에서 연일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인천지역 광역버스는 모두 28개 노선에 344대가 운행하고 있으며,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지난 2009년 도입해 연간 1천억원을 시에서 지원하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의 원인과 근본적이 대책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또 똑같은 일이 반복되리라는 점에서 본다면,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 인천시는 보다 근본적인 방안이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당은  ▲수입금 및 지출금 관리 ▲노무관리 ▲노선관리 ▲운행관리 ▲서비스 관리 등 공공교통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천시의 관리감독 등의 권한을 높이는 완전공영제의 정책을 제안하며 인천시가 직접 버스를 운영하는 완전공영제 도입과 더불어 수도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해 버스 공공성을 강화할 것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