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교통센터에서 열린 '제1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에서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사진 왼쪽에서 7번째),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사진 왼쪽에서 8번째),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사진 왼쪽에서 6번째) 등 행사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 행사를 하고 있다. ⓒ 인천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주관하는제1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가 6일 성공적으로 개막했다고 밝혔다. 취업박람회는 6일 ~ 7일까지 이틀간 인천공항 1터미널 교통센터에서 열린다.

이 날 개막식에는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을 비롯해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 등 주요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구직 희망자와 일반 관람객 등 1,000여 명이 행사장을 찾아 성황을 이뤘다. 주요 참석자들은 테이프 커팅 행사를 시작으로 기업 채용관, 4차산업 기반 스마트 항공 전시관 등 주요 행사장을 둘러보며 참여기업과 취업준비생들을 격려했다.

취업박람회에는 양 공항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를 포함해 항공사, 지상조업사 등 국‧내외 60여개 항공 관련 기업들이 참가해 채용설명과 현장채용을 진행한다. 박람회에 참석한 9개 국적 항공사는 올해 하반기 정규직 1,000여 명을 채용할 계획으로, 구직 희망자를 대상으로 △채용일정 △인재상 △직무별 주요업무 등 심층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제주항공, 에어서울, 에어인천은 우수 상담자에게 채용 시 가점을 부여하고 공항업무(지상조업, 특수경비 및 보안검색, 항공기유도 등) 관련 10여 개 기업은 100여 명을 현장채용할 예정이다.

또한, 현직 승무원의 취업특강이 열려 외국항공사 승무원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과정과 영어면접 노하우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해외취업 절차, 정부 지원프로그램 안내 등 산업인력공단에서 준비한 해외취업특강도 마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력서 컨설팅, 이미지 메이킹, 취업용 증명사진 촬영, 스마트 항공 전시관 체험 등 항공 산업 구직자뿐만 아니라 일반 취업 준비생과 관람객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취업박람회장에 마련된 스마트 항공 전시관은 9월 6일부터 10월 9일까지 약 두 달간 4차산업혁명에 기반한 스마트 항공 기술을 전시한다. 동 전시관은 인천공항공사를 비롯해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이 함께 운영하며 인천공항 2세대 안내로봇인'에어스타'를 비롯해 한국형 전투기, 자율비행무인항공기, K-드론시스템 등 항공 산업 분야 최첨단 기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전'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가 인천공항 1여객터미널 4층에 오픈했다. 취업지원센터는 조종사, 승무원, 관제사, 항공기 정비사 등 항공산업분야 전문 멘토들이 취업컨설팅과 진로상담을 진행하고 인천공항 내 취업정보를 상시 제공할 예정이다. 평일 기준 12시부터 20시까지 상담이 가능하며, 휴일은 10시부터 17시까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천공항 입주기업이 채용상담이나 면접장소로 사용을 원할 경우 사전신청자에 한해 취업지원센터 시설물을 무료로 대여할 수도 있다. 대표전화는 1577-9731이다.

▲ 9월 6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교통센터에서 열린 '제1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를 찾은 구직 희망자들이 기업 별 채용전시관을 찾아 채용상담을 받고 있다. ⓒ 인천뉴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취업박람회와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 운영에 맞춰 국내 최대 취업포털'잡 코리아'와 연계한'인천공항 온라인 전용 채용관'운영도 시작했다. 온라인 전용채용관은 인천공항 상주업체를 대상으로 한 채용 및 홍보 플랫폼으로 항공사, 지상조업사, 상업시설, 물류업체 등 기업별 실시간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고 원클릭으로 온라인 채용지원도 가능하다. 향후 연봉, 복지 등 구직자들이 원하는 핵심정보를 요약 제공하는 기업홍보 페이지도 별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온라인 채용관 접속을 원하는 경우 인천공항공사 홈페이지(고객참여-일자리플랫폼) 또는 잡코리아 모바일 앱(잡코리아 앱-인천국제공항전용채용관)을 이용하면 된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항공산업 취업박람회를 비롯해 항공일자리 취업센터 운영, 인천공항 온라인 전용 채용관 오픈 등 인천공항만의 일자리 창출 모델을 구축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좋은 일자리 1번지'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