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법정구속, 朴과 한솥밥

강용석 법정구속 (사진=KBS 캡처)

[인천뉴스=강명수 기자] 변호사 강용석이 법정구속되면서 추후 재판에서 보일 입장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도도맘 김미나 씨는 강용석의 종용을, 강용석은 도도맘의 능동적 행위였음을 주장해왔기 때문에 강용석이 재판부가 지적한 책임 회피를 둔 어떠한 주장을 이어갈지 여부가 주목되는 것이다.

24일 강용석은 법정구속돼 현재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이곳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감된 구치소이기도 하다. 강용석은 이곳에서 2심 재판을 준비 중이다. 1심 재판부는 강용석의 혐의에 대해 '죄질 불량'과 '괘씸죄'를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법조인으로서 서류를 위조한 공모 혐의, 책임 회피, 반성 없는 태도 등을 이유로 징역 1년을 선고했다.

현재 강용석은 2심, 그리고 대법원까지 재판을 남겨놓고 있기 때문에 결과를 뒤집을 기회는 남았다. 또한 옥중에도 변호사 업무를 볼 수도 있다. 다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울 것이란 법조계 시각이다. 

남은 재판에서 그는 도도맘 김미나 씨가 강용석의 종용 하에 사문서 위조를 행했다는 증언을 내놓은 데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해 실형을 피할지, 또는 공모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계속 고수할 지가 관건이다.

도도맘은 불륜, 사문서 위조 등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남편이 하라고 한 것" "증거도 있다"고 말해오면서 강용석 변호사와는 선을 그었지만, 사문서 위조 혐의의 재판이 시작된 후 "남편이 한 게 아니고 강용석 씨가 종용해서 내가 했다"고 증언하면서 판세가 뒤집어졌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