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2.15 토 16:54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사회
24회 불교인권상에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수상28회 불교인권위원회 기념식 및 24회 불교인권상 시상식
  • 김철관 미디어전문기자
  • 승인 2018.11.21 12:26
  • 댓글 4
20일 오후 4시 서울 조계사 관음전에서 불교인권위원회 공동대표인 진관 스님이 구속중인 이석기 전의원을 대신해 누나 이경진씨에게 불교인권상을 시상하고 있다.

연일 보수언론들의 비판이 어어 지고 있는 가운데, 내란음모혐의로 구속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의원이 20일 24회 불교인권상을 받았다.

20일 오후 4시 불교인권위원회(공동대표 진관, 지원 스님) 주최로 ‘창립 28주년기념식 및 제 24회 불교인권상’ 시상식이 서울 조계사 관음전에서 개최됐다.

이날 불교인권위원회 공동대표인 진관 스님이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 중인 이석기 전통합진보당 의원을 대신해 누나인 이경진 씨에게 상과 상금을 건넸다. 이어 구속 중인 이석기 전의원 대신해 이경진 씨가 수상소감을 낭독했다.

수상소감을 통해 "차별로 인한 상처가 치유되고 위로받는 사람 중심의 세상을 많은 이들이 꿈꾸고 있다"며 "이번 불교인권상은 저 개인에게 주는 상이 아니라 분단에 의해 억압받거나 촛불로 열린 새로운 세상에서도 여전히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주는 격려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장에는 이석기 의원 구명위원회 소속 지지자들이 ‘이석기 의원님의 올해의 불교인권상 수상을 축하드린다’, ‘불교인권상 수상 이석기 의원님 보고 싶어요’등의 팻말을 선보이기도 했다.

불교인권위원회 불교인권상 삼사위원회는 선정이유에 대해 “제24회 인권상수상자로 이석기 통합진보당 전 국회의원을 선정하는데 있어, 찬반양론의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며 “민족의 통일이라는 시대적 대원칙을 높이 받들고, 부처님을 살해하려 했던 ‘데바닷타(Devadatta)’에게도 성불의 길을 열어주는 대승보살도의 실천이라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부산 반야선원에서 심사위원회의를 열었고, 심사위원장에 정각 스님(부산인권센터 상임대표)을 비롯해 진관, 지원, 운붕, 도관, 자인, 승찬 스님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날 이들은 “4.27판문점선언과 9.19 선언의 정신을 담고, 일체중생을 섭수(攝受)하는 대승보살의 자비행을 실천한다”는 입장을 담아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을 선정 발표했다. 이에 연일 보수언론들의 비판이 이어지기도 했다.

불교인권위원회 창립 28돌을 맞아 20일 북측 조선불교도연맹 중앙위원회(위원장 강수린)가 축하전문을 보내왔다.

축하 전문을 통해 “불교인권위원회가 어려운 속에서도 변함없이 일본군위안부들의 아픔을 덜어주기 위한 나눔의 집 운영,비전향 장기수 송환, 미군에게 학살된 김효순, 심미선 학생추모제, 국가보안법 철페, 미군철수, 강제집단유인 남치된 북녘여성공민들의송환 등 여러 가지 인권운동을 꾸준히 벌려왔다”며“특히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지지 이행을 위한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창립 28돌을 맞이하고 있는 불교인권위원회 위원장 진관 스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김철관 미디어전문기자  3356605@naver.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철관 미디어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이성적인 2018-12-12 09:20:37

    다른 것은 몰라도....
    내란음모라는 죄목은
    백번을 생각해보아도 조작이고 억지다.   삭제

    • 헐~~ 2018-11-24 18:24:36

      스님들 북한으로 떠나시요   삭제

      • 정신차렷 2018-11-24 18:22:40

        불교 신자인데~
        불교도 종북 주사파 집단????   삭제

        • 한혜경 2018-11-21 15:44:57

          불교 신자로서 부끄럽고, 이게 무슨 짓인지 모르겠다. 아니 김정은은 왜 상 안주나? 종북 주사파에게 상을 주다니, 우리나라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HOT ISSU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