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답변을 요구하는 청원, 천막 농성· 촛불집회

▲ 2018년 12월 2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경제청장 사퇴요구 및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 촉구' 기자회견 모습 ⓒ 인천뉴스

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단체가 온라인 시민청원 1· 2호 인천시장 답변에 대해 반발하며 청라 현안에 대한 인천시장의 답변에 대해 책임있는 재답변을 요구하는 청원,천막 농성· 촛불집회,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하겠다고 밝혀 인천시와 주민들간의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총연합(이하 청라총연)은 '경제청장 사퇴 요구' 관련 박남춘 시장의 시민청원 1호 답변에 대해 지난 18일 깊은 유감을 표명했고 인천시장의 답변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청라총연은 23일 소각장 폐쇄 안건 및 이와 관련된 '인천시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에 대해서도 노골적인 청라 패싱을 일삼는 인천시와 서구에 대해 매우 강력한 행동과 집회를 추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청라총연의 모든 대외적 활동을 중단하고 비대위 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자유구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야 할 책임이 있는 경제청의 수장은 "타 지구와 청라국제도시가 '태생적으로 다르다'"는 말을 서슴치 않으며 청라 패싱을 합리화하고 있고, 인천시장 마저도 시민청원 1호 안건에 대한 공식 답변의 자리에서 "송도와 청라의 토지소유주와 사업 시행자가 다르기 때문에 송도와 차이가 많다"는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이는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하는 인천시장으로서 절대 해서는 안 될 말이며 입에 담지도 말아야 할 이러한 주장이 시장의 생각 속에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에 분노와 공포까지 느끼게 한다"고 비판했다.

▲ 2018년 10월 31일 청라총연 청라소각장 증설 강행과 국제업무단지 개발 지연 관련 긴급기자회견 모습 ⓒ 인천뉴스

청라총연은 "2003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당시 시는 청라, 송도, 영종 세 경제자유구역에 대해 "경제자유구역내 사업시행은 인천시가 총괄사업시행자가 된다"고 못박은 바 있다"며 "그런데 이제는 "타 지구와 청라의 태생이 다르다", "사업 시행자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지방정부의 청사진을 믿고 누군가에게는 평생의 전 재산이라 할 수 있는 피땀을 쏟아 부어 이 곳에 살고 있는 시민들에 대한 명백한 사기 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내구연한이 만료된 청라소각장 증설 시도, 국제업무단지 개발 지연, 전무한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 등 무릎 꿇고 사과해도 넘어갈 수 없는 청라의 현안들에 대해 주민들을 개, 돼지로 보며 관변단체, 어용언론, 문자 메세지까지 동원해 끊임없는 청라 패싱과 함께 자기 합리화를 시도한다"고 비판했다.

청라총연은 지난 21일 오후 8시, 작금의 상황에 대한 비대위 회의를 통해 ▲청라 현안에 대한 인천시장의 답변에 대해 책임있는 재답변을 요구하는 청원 ▲천막 농성을 포함한 장기 촛불집회 ▲ 청와대 앞에서의 청라 주민 총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 박남춘 인천시장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 ⓒ 인천뉴스

청라총연은 "이제 더 이상 청라에서, 인천시청에서 여는 평화 행동으로는 인천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제 촛불집회와 온라인 재청원을 시작으로 촛불이 횃불이 되어 청와대까지 향하는 주민들의 힘을 보여주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