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깜깜이 추진위 명단 및 심층면접 결과 재단과 시에 공개 청구 예고

인천문화재단

박남춘 인천시장의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이 보류된 가운데 깜깜이 대표이사 추천위원 명단 및 심층면접 결과부터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지역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여전히 높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10일 논평을 내고 “박 시장의 신임 대표이사 ‘선임 보류’ 결정을 환영한다”며 “내일(11일) 재단과 인천시에 대표이사 추진위원 명단과 심층면접 결과 공개 청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청구 취지를 십분 헤아려 해당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재단 혁신의 진정성과 의지를 확실히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 시장은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 과정에서 압축된 2명(김흥수 전 광명문화재단 대표이사와 최병국 전 인천아트플랫폼 관장)에 대한 추진위의 공정성 및 투명성 논란이 증폭되자 신임 대표이사 선임을 보류했다.

박 시장은 특히 자신의 페이스 북을 통해서 “대표이사나 이사 등의 선출 프로세스의 개선과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 방안, 조직 개편안과 문화사업의 새로운 방향성 등을 집중논의하고 합의안을 도출해 낸 뒤 이런 혁신방안을 함께할 의지가 있는 후보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경실련은 “박 시장도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 프로세스의 개선의지를 표명한 만큼, 적어도 ‘추천위원회 명단 및 심층면접 결과’는 공개해야 한다”며 “내일 접수할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재단 개혁의 단초를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문화예술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는 혁신위원회 구성이 관건이다”며 “혁신위원회는 먼저 ‘대표이사 추천위원 명단 및 심층면접 결과’ 공개 등 민주적 선출(선임, 채용) 절차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1천억 원 기금조성을 통한 독립성·자율성 확보 문제, 민간(사업)영역 침범 방지대책, 문화시설 위탁 전문기관화 논란에 빠진 재단의 정체성 정립문제, ‘논공행상’식 낙하산인사 근절을 위한 정무직제 도입 등 현안 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