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실련, 낙하산 인사 개선 촉구

▲ 인천시청 전경 ⓒ 인천뉴스

민선 7기 인천시의 개방형 직위와 출자 출연 산하 기관 임원 공모 인사가 내리꽂기식 낙하산 인사로 무늬만 공개모집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 경실련은 11일 논평을 내고 "인천시의회가 시설공단 이사장 내정자의 전문성 시비가 불거지자, 청문회 성격의 인사 간담회 대상을 확대 실시키로 했다"며 "이런 데는 민선7기 출범 초부터 본청의 개방형직위와 공사 사장의 낙하산인사를 두고 ‘무늬만 공개모집’이란 비판이 엄존한 상황에서, 최근 터져 나온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 등 혈세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장의 자질 검증 시비, 이들 기관의 임원추천위원회 개혁 요구가 비등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남춘 시장의 문화재단 대표 선임 보류 사태와 시의회의 인사 간담회 대상(시설공단, 환경공단) 확대 결정 등이 단적인 예"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지난해 7월 출범 초기 부터 고위 개방형직위도 공개모집으로 뽑겠다며 균형발전정무부시장, 감사관, 대변인, 미디어담당관, 소통담당관, 평가담당관, 중앙협력본부장 등을 공고했지만 선거캠프 인사나 의원 시절 보좌관이 모두 한 자리씩 꿰차  무늬만 공모로 끝났다. 

자질 검증의 사각지대에 있는 낙하산인사의 전문성, 도덕성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인천종합에너지㈜ 상임이사로 지명된 이모(42)씨는 박 시장 의원시절 비서관 촐신으로 전문성 논란이 제기됐다.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표이사로 취임한 장모(전 시의원)씨는 정치자금법,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2015년 의원직이 상실된 인사다. 

인천상의 상근 부회장 내정자도 월미은하레일 혈세낭비와 인천터미널 매각 관련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경실련은 "허종식 균형발전 정무부시장이 인천종합에너지 내부 개혁과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학병원 조속 유치 때문이라고 해명해도, 시장 측근이라서 꿰찬 억대 연봉 금수저 낙하산인사, 정치자금법을 위반자 자 내정 논란을 잠재우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선7기 시정부가 안착하려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박남춘 시장은 고위 개방형직위와 공적기관장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인천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의 공정성, 투명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시민단체와 문화예술계, 노동조합은 (이)사장, 대표이사 등 임원추천위원회의 개혁을 주장하며 추천위원 명단 및 면접결과 공개, 추천위원회에 외부인사 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경실련은  "민선7기 출범이후 각종 인사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인사의 달인임을 자처한 박 시장의 인사 시스템에 대대적인 검증과 개선이 필요하다"며 "논공행상식 낙하산인사 개선 및 폭력적 인사 갑질 청산을 위한 시민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도 지난 달 16일  인천시설관공단 이사장에 대한 인사 검증 촉구 등 인천시 산하 공사· 공단· 출자 ·출연 기관장의 인사 검증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박남춘 시장은 18일 SNS을 통해 공사∙공단에 대한 인사검증은 하겠다고 밝혔다.

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장의 이런 발표를 환영한다. 하지만 박 시장의 발표는 출자∙출연 기관은 빼고 공사∙공단 대표에 대한 인사검증을 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인사 검증까지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인천시의회에 더 철저한 인사 검증을 위해 시민사회 등 외부 전문가를 포함할 것을 요구해왔다"며 "지난 해 10월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관광공사 대표 인사 검증은 인천시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채 인사 검증이 이뤄졌다. 인천시의회가 민주당이 독점하고 있는 가운데 같은 정당의 시정부에 대한 철저한 인사 검증을 위해서는 외부 검증위원 참여는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