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총장 등 4명 중징계 요구,연수서 공대 교수 인건비 유용 기소의견 검찰 송치

▲인천대 전경 ⓒ 인천뉴스

인천대가 교직원 부정 채용·연구위원 인건비 유용 비리 등으로 도마에 올랐다.

 조동성 인천대 총장과 박종태 부총장 등 4명이 교직원 부정채용으로 교육부로 부터 중징계요구를 받은데 이어 공과대 한 교수가  연구위원 인건비 유용 혐의로 불구속 입건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감사 결과 총장, 부총장, 교무처장, 전 사범대 학장 등 4명에게 교직원 부정 채용 책임이 있다며 학교 법인에 중징계 요구와 함께 인천대에는 기관 경고 처분을 통보했다.

조 총장 등 채용심사위원회 위원 4명은 지난해 1월 한 학과 전임교원 채용 과정에서 당초 면접에 불참하고 사흘만에 면접을 받은 A씨를 합격시켜 부정 채용 의혹을 받고 있다.

인천대는 채용과정에서 자문 등을 거쳐 위법은 없었다며 교육부의 중징계 요구에 대해 재심의 신청과 행정심판을  제기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대 공대의 한 교수가  4억원 규모의 연구원 인건비를 유용해 검찰에 송치됐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12일 업무상횡령 및 사기 혐의로 인천대 공과대학 교수 A씨를 업무상횡령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013년 2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정부와 대학에서 받은 연구원 40여명의 인건비 7억 2000만원을 공동관리 하면서 4억 2000만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A씨는 실존하지 않는 연구원 24명의 이름을 올려 2억 1000만원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A씨는 유용한 인건비를 태블릭 PC 등의 전자제품 구입이나 학회에 참석하는 연구원들의 숙박과 항공권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경찰에서 "인건비로 받은 비용은 전부 연구원들을 위해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대는 지난해 8월 자체 검사를 통해 A교수가 연구원 인건비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경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