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3.21 목 17:54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경제/IT 뉴스광장
SK인천석유화학, ‘한국노사협력대상’ 대상 수상제 31회 ‘한국노사협력대상’ 대기업 부문 대상 수상

상호 신뢰의 노사문화를 기반으로 협력사 동반성장 및 지역 상생에 앞장 서 온 SK인천석유화학(대표이사 최남규)이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한국경총)가 주관하는 ‘한국노사협력대상’에서 대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7일, 서울 중구 조선웨스틴호텔에서 손경식 한국경총회장,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 및 경총 관계자 25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31회 한국노사협력대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지난 ‘89년부터 한국경총이 주관 해 온 ‘한국노사협력대상’은 협력적 노사관계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수상 기업은 ‘노사협력 및 복리후생’, ‘산업재해 현황 및 예방’, ‘국가 및 사회공헌 사항’ 등 6개 평가영역에 대해 서류심사, 현장실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SK인천석유화학은 신뢰 기반의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에 앞장 서고, 동반성장, 사회공헌 활동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한 점들을 인정받아, 올해 대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SK인천석유화학 노사는 지난 ‘17년, 지역 최초로 전년도 소비자물가 상승률로 매년 임금인상률 결정하는데 합의하며, 소모적인 임단협 교섭 관행을 없애고 생산적 협의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임금 일부를 협력사와 나누는 임금공유모델을 도입하며 동반성장에도 노사가 함께 뜻을 모았다.

또한 지난해에는 구성원들이 기본급 1% 기부를 통해 기금을 조성하여 협력사 구성원들의 복지와 지역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하는 ‘1% 행복나눔’으로 확대 시행했다. 특히, 업계 최초로 협력사 무재해 포상제도를 도입하고 작업 중지권 실행을 제도화하는 등 협력사 구성원의 안전을 위해서도 노사가 함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K인천석유화학 이동용 노조위원장은 “본 상의 수상은 무엇보다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지역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으로서 구성원뿐만 아니라, 회사, 협력사, 인천지역과 함께 발전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실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SK인천석유화학 최남규 사장은 “건강한 노사문화는 기업의 경쟁력이자, 성장의 마중물”이라며, “앞으로도 화합과 상생의 동반자로서, 회사의 발전은 물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모범적 노사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해 3월, ‘착한 노사문화’ 조성에 앞장 선 공로를 인정 받아 인천경영자총협회가 선정하는 ‘보람의 일터 대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해, 고용노동부 주관 ‘노사문화 우수기업’과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 인증기업’에 각각 선정되는 등 모범적 노사문화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양순열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순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HOT ISSU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