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노조 와해 아픔 겪어

인천·경기지역 일간지인 기호일보에 노조가 새롭게 출범했다.

기호일보 노조는 4일 노조 창립선언서에서 "우리는 오늘 벼랑의 끝에 선 심정으로 기호일보 노동조합의 창립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달 20일 10여명으로 노조 설립신고서를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 제출해 노조 설립 신고 필증을 받았다.

노조는 "기호일보는 지난 1988년 창간 이후 31년간 인천·경기지역의 언론임을 자처해 왔다"며 "하지만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조직 구조는 언론사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노동조합의 설립을 어렵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2005년 뜻이 있는 기자들이 노동조합 설립을 추진했다. 하지만 사측의 부당인사 발령으로 노조는 결실을 맺지 못하고 결국 와해됐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 같은 비상식적인 구조는 기호일보 창간 30주년이 되는 지난해, 보조금 사건이라는 비수로 돌아왔다"며 "기호일보 가족들은 연·월차 휴가 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제보가 고용노동부에 접수돼 신문사가 조사를 받는 등 근로자들의 기본적인 권리조차 행사하지 못하는 척박한 근로환경이 그대로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조의 부재는 경영적인 측면뿐 아니라 편집권의 독립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기호일보는 최근 들어 부동산개발 등 자본권력과 관련이 많은 기사들을 양산하고 있어 ‘지면이 치우쳤다’는 지적을 회사 안팎에서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노조 창립은 기호일보가 그동안 바로잡지 못했던 병폐들을 치유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었다"며 "근로자들의 사회적·경제적 권익을 향상하고 민주적이고 독립적인 지역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지켜나가 위해 사력을 다할 것이며, 나아가 노동이 존중받는 평등·복지사회를 건설하고 기호일보 직원으로서 보다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노조는 위원장에 이병기 기자, 정책국장에 김종국 기자가 맡았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