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지역화폐(서로e음) 발행 및 운영 종합계획, 운영대행사 선정과 조례개정 논의

▲ 인천 서구는 지난 18일 ‘서구 지역화폐(서로e음)’ 민관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 인천뉴스

인천 서구는 지난 18일, ‘서구 지역화폐(서로e음)’ 민관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안건은 3건으로 지난 2월 수립된 서구 지역화폐(서로e음) 발행 및 운영 종합계획, 운영대행사 선정과 조례개정이었다.

심의결과 구는 지역화폐 발행일을 5월 1일로 결정하고 사용자 캐시백을 당초 8%에서 10%로 변경했다. 운영대행사는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인천e음” 운영대행사인 코나아이로 결정했다.

서구 지역화폐 “서로e음” 발행은 인천시 “인천e음” 플랫폼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인천시-인천 서구-코나아이가 3자 협약을 통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례개정은 다음 위원회 개최 시 충분히 검토해 의결하기로 했다.

서구지역화폐 “서로e음”은 지난해 12월 대국민 명칭공모를 통해 선정했으며, 구민과 구민, 골목과 골목을 이어준다는 의미가 있다. 전자식 형태로 발행되는 “서로e음”은 모바일앱과 선불카드가 결합된 지역화폐로, 만 14세 이상면 누구나 가입 할 수 있고, 사용처는 인천 전지역 99.8%인 17만5천여개 점포에서 결제가능하고,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SSM),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의 일부 점포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하다.

사용자 혜택은 서구 관내 2만5천여 개 점포에서 결제 시 10% 캐시백이 제공되고 서구 외 인천 지역은 6%의 캐시백이 제공된다. 연 2,000만원 사용을 가정 할 경우 200만원의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연말정산시 현금과 같은 30% 소득 공제(전통시장 40%)가 되고 사용액에 비례(ex. 5만원당 1매 제공)하여 제공되는 경품권으로 추첨을 실시하여 연말에 6,000만원 상당의 경품혜택을 516명(1등 3,000만원상당의 상품)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가맹점 혜택은 서구지역화폐인 “서로e음”카드로 결제한 금액의 0.5%를 카드수수료로(연매출 10억미만의 점포에 한함) 지원하고, 연매출 3억원 미만의 사업자의 경우 카드수수료가 제로가 된다. “서로e음” 3억원 매출 가정 할 경우 150만원의 지원을 받게 된다. 2019년 “서로e음” 발행목표액인 1,000억원 달성 시 점포당 400만원의 매출증대 효과로 이어진다.

서구 관계자는 “‘서로e음’을 통해 구민들은 계획적인 소비를 하게 되며 서구 내 소상공인 점포들은 소득 증대로 이어지고 결국 서구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인천시 인구 1위, 재정 1조원 시대를 맞이하는 인천 서구는, 서구 지역화폐 ‘서로e음’을 통해 소상공인 보호와 지원 정책에서도 앞서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