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야당, 진실규명 요구

인천시의회 의장의 인천대 사무처장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 수사로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인천 시당은 21일 논평을 내고 "이용범 시의회 의장이 인천대 총장에게 인사청탁을 한 정황이 포착되었다"며 "이 의장이 인천대에 근무하는 모 과장에게 “임명장은 받았나. 총장이 약속 했다”는 취지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 것이 공개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리 막강한 시의회의 수장이라 해도 국립대학의 인사문제까지 관여하는 것은 제 분수를 넘어서는 처사다"라며 "시민단체가 지적하듯 명백한 불법행위이기도 하다. 시의원들이 모두 같은 당 소속이다 보니 의장이 그런 짓을 저질러 망신을 사고 있는데도 누구하나 진실을 밝히라거나 사퇴하라고 말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인천시의회는 전체 의원 37명 중 34명이 더불어 민주당 소속이다. 시장도 같은 당 소속이다다 보니 출범 초부터 감시와 견제기능의 상실이나 다수당의 횡포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민중당 인천시당은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의 인사청탁 의혹사건에 대해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 했다.

민중당은 20일 성명을 내고 "인천대 사무처장의 자리가 인천시의회 의장과 인천대 총장의 약속으로 정해질 수 있는 것인가"라며 "그렇다면 인천대에서 준비하고 있다는 객관적인 공모절차는 그저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더 심각한 문제는 이 의장에게 인사청탁에 대한 개념이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는 것"이라며 "개인 사이에 주고받아도 불법적인 내용을 70명이 참가하고 있는 대화방에서 인사청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글을 올린 것은 그 행동이 인사청탁이 아니라고 생각했다거나, 문제 될 게 없다고 생각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 의장은 한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격려 차원에서 나눈 대화’라고 해명했는데 어떻게 ‘약속했다’가 격려의 의미로 쓰이는지 그 해석이 신기할 따름이다"라고 꼬집었다.

민중당은 "인천대는 최초 보도한 언론사에 대해 정정 보도 요구와 함께 민형사상의 ‘법적조치’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며 "적절치 못한 대응이다. 인천대는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사에 법적조치를 운운할 게 아니라 있을지도 모르는 외압으로부터 인천대를 지켜주어 고맙다는 인사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의 인사청탁 의혹사건에 대해 시와 의회, 교육부는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하고 인사청탁의 불법이 드러나면 이 의장의 사퇴를 포함한 당사자들은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경실련은 지난 18일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과 조동성 인천대 총장은 인사 청탁 의혹을 해명하고, 시는 김영란법 위반 소지 등 수사의뢰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인천대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해 7월경 인천시의회 의장 취임에 대한 축하인사차 인천대학교의 보직교수들과 함께 인천시의회를 한번 방문했을 뿐, 그 이후 공식·비공식적으로 만난 적도 없다"며 이 의장의 단톡방 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해명했다.

이용범 인천시의회의장은 "인천대 총장과 그동안 단 한차례도 사적인 전화나 만남이 없었다"며 "다만 약속한 사실이 없었음에도 청탁오해를 살 만한 내용을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올린 것은 다소 과장된 표현이었다"고 밝혀 허위사실 유포 등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이 의장은 "인천대 총장님과 인천대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이번 일로 인해 마음이 상하셨을 시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