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의원 인사청문회 서면 질문 답변

GTX A⋅B⋅C, 신분당선, 신안산선 등 조기 착수⋅건설, Super-BRT 기준 마련, 기존 BRT노선 S-BRT로 고급화

▲ 윤관석 의원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가 수도권 교통대책에 대해 출퇴근 시간은 반으로, 교통비 부담은 30% 낮춰나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인천 남동을) 제출 받은 최정호 후보자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최 후보자는 “GTX, 급행버스 조기 확충하여 수도권 출근시간 45분대로 단축 하고, 버스 운영효율과⋅다양한 요금제 개발로 교통비 부담 30% 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GTX-A·B·C, 신분당선(광교-호매실 등)‧신안산선 등 주요사업을 착공사업은 신속히 건설하고 착공전 사업은 조기 착수”하고“광역철도를 급행화 하고 주요 간선도로축을 복층화 하여 교통 용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광역 BRT와 급행철도를 주간선, 광역·M-버스를 보조간선으로 환승·연계를 강화해 효율적 광역 대중교통 체계를 확립하고 2019년 10월까지우선 신호, 대용량 차량을 활용한 Super-BRT 기준 마련 및 2022년까지 기존 BRT노선을 S-BRT로 고급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최 후보자는 “M버스 운영범위를 기존 수도권에서 타 대도시권으로 확대(‘19.7), 올해 약 10개 노선 신설(30→40개)” 하고“광역버스 노선 효율화계획 수립·시행(‘19.6), 인·면허권의 국가 일원화를 2020년까지 추진, 안정적 운행을 위한 준공영제 도입를 도입해 버스 운영체계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까지 광역알뜰카드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교통비 절감효과가 큰 대중교통 환승할인제도를 수도권에서 대도시권으로 확산해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 줄 예정이다.

윤관석 의원은“하루에 2시간 가량을 출퇴근 시간으로 쓰며 많은 국민들이 만성적 교통난에 시달리는 상황”이라며“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도 출범한 만큼, 최 후보자가 시민들의 교통난으로 해소를 위한 GTX 노선 조기 착수와 제도 개선에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