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연구원, ‘인천시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및 실태조사’ 연구결과

인천연구원의 ‘인천시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및 실태조사’ 연구결과 인천지역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연구원은 2018년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광역시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및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2017년 기준으로 최근 5년간 인천광역시에서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자료는 관내 도로뿐만 아니라,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조차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에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어린이 교통안전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고 안전시설 실태를 조사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사고 특성분석 결과,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신호 위반이 많았고, 가해 차종은 노선버스, 렌터카, 버스, 사업용 기타 차종이 있었으며, 어린이 보호구역 외 구역에서는 정면충돌, 과속, 횡단 중 사고 등의 요인이 사고 심각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도출됐다.

 어린이 교통안전 시설물 실태조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및 보행 어린이 사고 다발지점을 대상으로 안전시설물 설치기준 준수 여부와 연구진이 분석한 문제점을 종합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안전시설물 실태조사 결과, 교통안전표지와 횡단시설 그리고 보행자 작동 신호기 설치는 지침에 따른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외 나머지 시설물(교통노면표시, 무인교통단속장비, 도로적색포장, 과속방지턱, 차량진입 억제용 말뚝) 설치 및 관리 상태는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충분한 지각과 인지가 불가능했으며, 또한 도로이용자(운전자)에게는 안전운행 및 주의운전을 환기시키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학교 주변 도로에서는 공통적으로 불법 주・정차 및 적재물 적치 등으로 보행권 침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로 위에 보행자와 차량이 뒤섞여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연구원 박민호 연구위원은“중앙정부 차원의 획일화된 정책 및 사업 등은 지역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막대한 예산 투입 대비 성과는 저조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서 인천광역시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현재의 법제도 안에서 개선 또는 적용 가능한 정책과 사업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