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 기자회견

"주민 동의 없는 발전소 추진은 중단 되어야 한다"

인천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인천시청 앞 본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거지 인근 발전소 건립 백지화 요구를 수용 하고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인천시에 촉구했다.

지난해 말 인천동구 송림동에 39.6MW(메가와트)의 연료전지 발전소가 착공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동구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2017년 6월 16일 두산건설(주) 민간투자사업 제안 이후 2주 만에 인천시와 인천동구가 참여하는 사업추진 양해각서가 체결되었으며, 2017년 8월 22일 발전사업 허가까지 단 두 달 만에 모든 과정이 진행됐다. 

이  과정이 비공개로 추진되었으며 동구주민들은 모든 허가과정이 끝난 다음에야 주거 밀집지역 200미터 앞에 발전소가 생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2017년 8월 발전사업 허가 당시 발전소 건립과 관련한 지역수용성 문제는 양해각서 체결로 해결된 것으로 판단하고 해당사항 없음으로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 지역주민들의 의견 반영이나 동의절차 없이 발전사업 허가가 결정된 것이다.

대책위는 "발전소 건립이 밀실, 졸속으로 추진된 것은 인천시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7년 6월에 체결된 양해각서는 당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체결한 것이 아니라 서류만 오고가는 형태로 비밀리에 추진되었다"며 "송도에서 인천연료전지 1차 사업이 무산된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매우 비밀스럽게 동구 송림동으로 대체 사업 부지를 추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최근 송도국제도시에 건립이 추진돼 논란이 일었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은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주민들의 동의 없이는 발전소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받으며 일단락되었다. 마찬가지로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동의 없는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역시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 인천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인천시청 앞 본관 계단에서 '주거지 인근 발전소 건립 백지화 요구,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인천시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인천뉴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도시가스 중의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뽑아낼 때 온실가스의 원인인 CO2(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며, 일부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도 배출된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