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송고등학교(교장 안화식)는 5일 교사를 대상으로 인천국제고 최동석 선생님을 모시고 ‘세계시민교육의 이해와 적용’이라는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세계시민 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시행 중인 학교들의 사례를 통해 인천해송고만의 세계시민교육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사례 나눔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인천해송고는 올해 처음으로 세계시민학교로 선정되었는데, 세계시민학교는 ‘세계의 지구촌화’라는 세계화 시대에 국제이해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Global Leader 의식 갖추고,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과정을 통해 소통과 공감능력을 갖춘, 참여의식을 가진, 세계시민의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인천해송고에서는 올 한해동안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국제이해교육 수업 지도안을 개발․적용하고, 국제문화 학술제, 국제문화이해 캠프, 국제이해 동아리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안화식 인천해송고 교장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연수의 의미를 밝혔다. 또한 이번 연수를 주관하고, 세계시민학교를 직접 운영하는 교육연구부장 이지현 선생님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목적을 이해하고 2015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을 신장될 것이고, 앞으로 다양한 세계시민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세계시민학교 운영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