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영종국제도시 주민 및 인천경실련, 17일 열리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반대결의문 채택 촉구

▲ 인천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와 인천경실련은 16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공항 살리기 위한 대책마련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 인천뉴스

최근 민주당이 21대 총선에서 메가톤급 정책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카드를 꺼내면서 인천지역 시민들의 반대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송도·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단체가 함께한 인천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와 인천경실련(이하 총연합회)은 16일 오전 11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포석으로 인천 제1먹거리인 인천공항 ‘쪼개기’를 추진하고 있다”며 "박남춘 시장과 이해찬 대표는 오는 17일 열릴 인천시와 민주당 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러한 항간의 논란에 대해 해명하고 반대의사 결의문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총연합회는 “정부와 여당의 불공정하고 형평성을 잃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지, 부산 선정 등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이다”며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치권의 동남권신공항 재추진과 대구통합공항 이전은 인천공항 4단계 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인천공항 경쟁력 약화를 가져올 것이다”고 우려감을 감추지 않았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지난 보궐선거 이전부터 여당 국회의원들이 주축이 돼서 ‘동남권 관문공항 부울경 검증단’을 꾸려 김해 공항에 활주로를 하나 더 놓는 식의 반쪽짜리 김해신공항 수준으로는 동남권에 꼭 필요한 관문 역할을 할 수 없다는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는 등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백지화 및 동남권 관문공항’을 주장하고 있다.

올해 안에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으로 결정이 나면 민주당은 내년 총선 대비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셈이 된다.

총연합회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수뇌부의 '부산 방문 발언'을 보면 사실상 인천공항을 쪼개어 인천을 버리겠다는 것인지 의문이 들게 한다“며 ”이 발언이 내년 총선을 겨냥한 포석이란 전망은 인천은 제쳐두고 부산만 바라본다는 것. 300만 인천시민은 두고만 보지는 않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어 “지난 3월 13일 개최된 민주당 중앙당과 부산시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는 이미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 난 ‘동남권신공항’ 추진을 지원하겠다고 했다”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관련해서도 부산 지지 발언까지 해 내년 총선에서 인천을 버리겠다는 말인지 심히 유감스러울 따름이다”고 덧붙였다.

총연합회는 “인천은 그동안 인천항을 먹거리로 성장했으나 부산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작은데다 후발주자인 광양항에도 밀리는 실정이다”며 “인천의 전략적 선택이면서 송도,영종,청라의 심장과도 같은 공항조차 둘로 쪼개진다면 갓 태동한 인천경제자유구역 또한 멈출 것이다”고 우려했다.

인천공항은 현재 동북아의 대표적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환승율이 급감하고 있는데다가 설상가상 상하이, 베이징, 홍콩, 도쿄, 싱가폴, 방콕, 두바이 등의 경쟁 공항들이 허브공항의 기치로 내걸고 공항 확장에 나서고 있어 허브공항으로의 지위가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총연합회는 “인구가 5천만 명에 불과한 나라에서 대표 공항이 분산되면 모두 고만고만한 공항으로 도태될 것이다”며 “공항을 기반으로 한 해외 인바운드 관광, MICE 및 복합리조트 산업, 항공 산업 등 파생산업들 역시 꽃도 피우지 못한 채 져버릴 것이며 인천 부흥이란 사명을 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택지지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박 시장과 해당 구청장은,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차원에서 정부와 여당의 동남권신공항 재추진 등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할 것”과 “시의회 및 해당 구의회 그리고 민주당 인천시당은 결의문을 채택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