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귤현차량량기지에서 승무노동자 사망관련 기자회견

▲ 인천교통공사 노조가 3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현장 안전인력 부족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인천뉴스

인천교통공사 노조가 지난 27일 귤현차량기에서 승무노동자 사망과 관련, "현장인력 부족에 따른 사망사고는 또 다른 참사의 전주곡일 뿐"이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교통공사 노조는 3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7일 귤현차량기지에서 근무중이던 한 승무노동자가 사망했다. 부검결과는 급성심근경색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인은 출근시부터 심한 가슴통증에 대한 자각증세를 느꼈지만 조직슬림화에 따른 부족한 현장인력 탓에 자리를 비우고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불가능했고, 결국 점심시간에 잠시 휴식을 취하려고 있었던 후게실레서 동료들에 의해 차디찬 시신으로 발견되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평상시에도 고인은 항상 승무조직 및 인력슬림화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왔고, 퇴직을 몇 년 앞둔 시점에서 본선 운전업무를 강요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압박감이 컸다"고 덧붙였다.

또한 "승무조직의 구조조정을에 따른 잦은 인사이동으로 과로와 업무스트레스에 시달려왔다"며 "본선기관사의 경우는 더 심각해 협심증, 급성복통, 호흡곤란 및 감각마비 증상이 운행중에 발생해도 참고 견디며 운행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인천교통공사의 열악한 인원부족은 비단 승무조직만의 문제점이 아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유관기관 대비 km당 도시철도 운영인력이 전국 최저수준이며, 법과 매뉴얼이 정하고 있는 사전점검과 교육조차 쉽지않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진행되고 있는 월미바다열차사업, 해외진출 신사업등은 인천지하철 1,2호선 현장의 안전공백을 더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런 상태로는 300만 인천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현장의 인력부족에 따른 안전상 문제점과 현장노동자의 건강권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문제제기 해왔다. 

지난해 3월부터 진행된 인천시 조직진단 과정에서 380명 필수 인력(공사 228명)에 댛ㄴ 충원요구를 했지만 재정문제로 묵살되고, 결국 20명 증원에 그쳤다. 그리고 조직진단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필요인력에 대한 재조사를 통해 추가증원을 하기로 한 약속 역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최근 인천교통공사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에 1호선 송도구간 단전과 원인재역 열차지역 2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올해 들어 3명의 현장노동자가 사망했다. 

노조는 "이런 일련의 상황이 인천지하철2호선 개통시 안전인력충원 부족과 설비노후화가 주 원인이며, 이로 인해 현장노동자들의 업무강도는 심해지고 지하교대근무에 따른 건강권은 악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유족들에게 충분한 보상과 산재승인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하며 더 이상의 노동자사망과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즉각적인 인원보충을 초국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