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평화복지연대 "선거법 위반" VS 남동구청 "공용차량 관리규칙 지원"주장

▲ 남동구청 전경 ⓒ 인천뉴스

최근 국회에서 열린 'GTX-B노선 추진현황과 향후과제 대토론회’에 남동구청 비서실에서 일부 동장들에게 청장지시사항을 공지하여 주민을 동원해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윤관석, 맹성규 의원을 포함한 10명의 더불어 민주당의원이 주최한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GTX-B노선 추진현황과 향후과제 대토론회’가 열렸다.

 남동평화복지연대는 16일 "이 행사에 이강호 남동구청장 지시사항으로 동장이 주민들을 동원할 것을 지시했고 신모 비서가 이를 구월 2,3동, 간석1,2동에 전달했으며 70여명의 주민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 남동구청 버스 2대까지 동원된 것으로 드러났다.

시민단체는 "이강호 구청장이 공무원을 동원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진행한 행사에 주민을 동원할 것을 지시하고, 구청버스까지 동원한 것은 명백히 공직선거법 제9조 공무원의 중립의무 위반이며, 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한 것 또한 선거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동에서 동업무추진비로 중식비를 결제했다는 제보는 사실관계가 확인된다면 향응제공 의혹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남동구청장이 지역현안을 핑계 삼아 같은 당 국회의원의 토론회에 관용차로 주민을 동원하고 공무원인 동장 등이 식사를 제공했다면 명백히 관이 주도한 사전선거운동이라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인천시 선관위는 제기된 의혹을 명백히 조사하여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야한다"고 요구했다.

남동평화복지연대는 업무추진비에 대한 정보공개를 신청했으며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시 검찰 고발 등의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동구는 16일 "지난 7일 국회에서 실시하는 GTX –B 노선 설명회 및 대토론회에 주민 65명과 구청장이 함께 참석했다"며 "토론회는 소통과 공감행정을 추구하는 남동구 주민 생활 개선을 위한 의지로 적극적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와, 관련12개 지자체가 후원하고 참석하는 국가사업 관련 토론회로, 구 관계부서에서 주민홍보를 통해 관심을 이끌어내며 각 지자체의 주민 300여명이 자율 참여했다"며 "구에서는 이동상의 안전과 주민편의를 위해 남동구 공용차량 관리규칙에 의거 관용차량을 지원해 토론회 참석을 도왔다"고 설명했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주민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적극 행보에 55만 남동구민의 관심과 기대가 큰 것을 알고 있다”며 “주민의 소중한 의견을 하나로 모으고, 행정력을 집중 발휘해 본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에서는 남동구, 연수구가 참석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사업은 지하50m 깊이에서 시속 100km가 넘는 속도로 달려 인천과 서울생활권을 20분대로 연결하는 교통사업으로, 구민들의 교통주권 확보와 남동구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국책사업이다.

다음은 남동구청 비서실에서 일부 동장들에게 청장지시사항 공지 내용이다.

[청장님 지시사항]5.7(화)GTX-B노선 설명회 및 대토론회 참석/동장님이 주민들과 함께 해주세요 *해당동:구월2,3동, 간석1,2동 주민참여 협조 *재무과:45인승버스, 35인승 버스 협조 *출발장소:시청역 7번출구 *출발일시:5월7일 08시]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