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19일 성명서내고 반대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인천시의 인천역 주변 복합역사개발사업 중심 도시재생 계획 수립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이하 시민연대)는 19일 성명서를 내고 “민선7기 실무부서는 여전히 과거의 관 주도 성과주의에 함몰된 관광지상주의, 개발성과주의의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천역 복합역사 중단하고 계획단계부터 시민공론의 장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시는 경인철도 1호선 시발역인 인천역 주변을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혁신지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복합역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을 위해 '인천역 일원 도시재생 혁신지구 지정을 위한 기본구상'을 수립하기로 하고 관련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지난 15일 밝혔다.

시민연대는 “시의 이러한 일방적인 발표는 ‘도시재생’이 무엇인지 ‘도시혁신’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찰이 결여된 관주도의 성과주의의 전형으로 심히 우려된다”며 “관주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전형적인 성과주의 행정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앞서 유정복 시정부 때부터 추진했던 인천역과 내항재개발 일대를 묶은 국토부 선정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인 ‘인천개항창조도시’ 사업을 언급하며 “실상은 관광개발주의에 입각한 성과주의 행정의 전형이었던 이 두 사업은 원도심 재생과 시민이 시장임을 강조하는 민선7기의 시정철학에 맞지 않는 사업으로 폐기되어야 마땅한 사업임에도 현재 옛 러시아영사관 인근 29층 오피스텔 건립 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가 또다시 사업성이 없어서 두 번이나 유찰된 코레일이 소유하고 있는 인천역 복합역사(연면적 8만1천537㎡) 개발을 코레일이 직접 사업 시행자로 직접 뛰어들 수 있도록 용적률 완화 등의 혜택으로 사업성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도시재생 혁신지구’를 지정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며 “이는 이름만 ‘도시재생 혁신지구’일 뿐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를 파괴하는 도시재생의 무덤지구가 될 것이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