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7차에 걸친 민관협의체 회의 결과 발표 '법정공방' 예고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갈등이 민관협의체에서도 전혀 좁혀지지 않아 법정공방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미경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갈등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 위원장은 3일 오전 11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차에 걸친 회의 결과, 비대위 대표단과 주민이 원하는 방향과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인천연료전지 측의 사업진행 의지 또한 확인했다”며 "마지막 갈등의 해결은 법원 소송으로 정리되는 특성상, 그 전단계의 협의체에서 논의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뤄왔다“는 말로 민관협의체 회의 결과를 정리했다.

현재 비대위 측은 김종호 공동대표가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14일째 천막 단식농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5월 30일에는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안전을 우려한 주민들의 ‘백지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연료전지 측은 막대한 매몰비용 부담 및 적법한 절차에 의한 사업임을 강조하며 오는 7일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그에 앞서 4일 오후 7시 동구 주민행복센터 3층에서 주민총회를 개최해 연료전치 측이 주민수용성을 위한 과정이 충분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에 따라 제안한 주민상생방안(완충녹지를 포함한 녹지공간 설계변경·주민펀드 방안·법정지원금 최대 13억원 추정-두산건설 및 삼천리 약 10억원 별도 지원 등) 수용 여부를 투표를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민관협의체는 주민총회가 열린 다음날인 5일 오후 7시 주민총회 결정사항을 놓고 8차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며 “건강에 대한 우려 및 민관협의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비대위 김종호 대표의 장기화 되는 단식농성 중단” 요청에의 말을 덧붙였다.

그러나 비대위의 입장은 다르다. 비대위 측은 “동구 주민들은 ‘적법한 절차’라는 연료전지 측의 주장에 공감할 수 없다”며 “특히 밀실·졸속으로 불합리하게 추진된 사업에 대해 시와 구는 어떠한 노력도 없이 ‘강 건너 불구경 하듯’ 뒷짐만 지고 있다”고 비난하며 '백지화' 투쟁 의지를 밝혔다.

결과적으로 그간 7차에 걸친 민관협의체 회의에도 불구하고 갈등은 진일보한 것이 없는 셈이다.

연료전지 측이 본격적인 공사 시작을 예고한 7일에 앞서 열리는 사실상 마지막이라고 예상되어지는 8차 민관협의체가 일정대로 열릴 수 있을 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