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2~3개월 시민숙의과정 수용" vs 비대위, 꼼수제안 비판하며 민관조사위 구성 제안

-비대위, 19일 6차 총 궐기대회- 인천연료전지, 시민숙의과정 결과 구속력 요구 

▲ 인천연료전지(주)의 입장과 제안에 '비대위'는 18일 인천시청앞 계단에서 '공사 중단과 주민안전을 위해 인천시민들과 함께 계속 투쟁'할 것이며, 19일 '6차 총궐기'를 시사했다.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안전성 환경성 검증을 중심로 2~3개월 시민숙의 과정 수용과 결과에 대한 구속력 요구 등 인천연료전지(주)의 입장과 제안에 대해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반박 성명을 내며 반발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못하고 있다.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의 제안은 협의 최종 파기로 고려할 가치가 없다며 인천시와 동구청에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인천연료전지(주)는 18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현 상황에 대한 인천연료전지(주) 입장과 제안 이라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천연료전지 측은 사업무산에 따른 매몰비용 보전대책이 마련된다면 결과의 구속력이 부여되는 2~3개월의 시민숙의괴정을 진행하는 방안을 수용하며, 이 기간중에는 공사를 유예하겠다고 밝혔다.

▲ 전영택 인천연료전지(주) 대표가 1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연료전지 건립과 현재상황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과 제안을 발표했다. ⓒ 인천뉴스

 숙의 과정은 동구청의 도로굴착허가 심의 이전까지 종료되어야 한다며 구체적인 협의는 4자회의에서 협의를 희망한다며 비대위 김종호 공동대표의 단식농성 중단을 요청했다.

 이에 비대위는 이날 오전 인천시청 본관 계단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자가 논의하기로 한 공론화 방식의 해결방안, 안전성과 환경영향에 대한 조사, 위 기간 중 공사 중단’ 에 대한 입장을 요구한 바 있으나 전향적인 입장전환은 없었다"며 "오히려 상대방이 수용할 수 없는 제안으로 명분 쌓기를 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인천연료전지(주)가 비대위의 요구를 최종 거부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그동안 부실검증이 안되기 위해서는 안전과 환경조사에 최소한의 기간인 3개월과 시민숙의 과정 1개월(3+1)이 필요함을 요구해왔다.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는 이런 비대위 제안을 전혀 수용하지 않은 것이다. 말이 2~3개월이지 실제로는 도록굴착허가 심의가 8월에 예정되어 있어 결국에는 1개월 조사하고 1개월 시민숙의 하겠다는 의도"라며 "부실조사에 따른 부실 숙의를 구조적으로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매몰비용의 보전대책이 전제된 시민숙의 결과 수용은 동구청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꼬집었다.

 매몰비용 문제는 지금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 최종 결과가 나온 이후에 중앙정부 등 관계기관과 지역사회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협의할 사안이라반박했다.

 그러면서 "천연료전지(주)의 제안은 8월 도로굴착허가 심의 시 까지 어차피 공사를 못할 것이므로 그때까지 대화명분이나 쌓겠다는 꼼수제안"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를 제외하고 인천시와 동구청에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 제안을 통해 충실한 검증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19일 오전11시에 6차 총궐기를 통해 인천연료전지를 강력히 규탄 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