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교육청, 초·중·고 학생 10만2천845명 대상 조사

▲ 인천시교육청 전경 ⓒ 인천뉴스

[인천뉴스=이연수기자] 인천 초·중·고 학생 10만2천8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결과 3천382명이 ‘관심군’으로 드러났다.

인천시교육청이 지난 4월 실시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초등학생 52,351명, 중학생 24,645명, 고등학생 25,849명 가운제 초등학생 1,009명, 중학생 1,181명, 고등학생 1,192명이 관심군으로 판별됐다.

전체 실시학생 수 102,845명 중 관심군수는 3,382명으로, 전년 대비 0.21% 늘었다.

그러나 이는 학기 초(4월)에 초1·4, 중1, 고1학년을 대상으로만 실시한 검사결과로써 전체 학생을 따지면 ‘관심군’ 학생수는 1만여 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관심군은 우울증 징후를 보이거나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일반관심군'과 전문가의 진단과 약물치료 등을 받아야 하는'우선관심군‘으로 나눠진다. 

학교는 검사결과에 따라 관내 위(Wee)센터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병·의원 등에 일반관심군은 전문가의 추가 검사나 상담을, 우선관심군은 약물치료 등을 지원을 의뢰하고 있다.

그러나 정신적 치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으로 인해 치료가 시급한 우선관심군일지라도 보호자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치료로 연계할 수가 없다.

학교현장은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적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관심군’ 학생에 대한 안타까움과 더불어 학급 내 다수 학생들의 학습권 방해 및 교권 침해 문제 등을 제기하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인천 서구 A초등학교 관계자는 “초등생 저학년의 경우, 검사지 질문에 보호자인 학부모가 답변하게 돼 있는 등 검사 자체의 실효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관심군이라는 판별이 나와도 부모들이 개인적인 가정사 등을 꺼집어내기를 불편해 하기 때문에 해당학생 보호자 절반이상이 추가 검사나 상담 또는 약물치료를 거부하고 있어 치료적기를 놓치는 문제” 등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 관심군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평균적으로 한 학급당 우울감이나 불안감 등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수가 3~4명이 있다”며 “보호자의 거부로 해당학생이 치료적기를 놓치는 문제가 가장 안타깝지만, 교사입장에서는 다수 학생의 학습권 방해 문제와 교권 침해 문제 등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담임교사는 평균 25명의 학생의 교육을 진행하면서 몇 명의 관심군 학생들을 돌보느라 에너지를 수업에 집중해 쏟을 수가 없고, 관심군 학생의 교실 이탈 행위 등을 막고 돌보는 과정에서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면 보호자로부터 입에 담기 어려운 욕설까지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관심군 학생들로 인한 교사들의 학생생활지도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교육청 내 전문의 배치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최근 학생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위해 마음건강 치료전문의를 전국최초로 배치하는 등 시교육청 자체적으로도 다각적인 개선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차지현 계양구신건강복지센터장(정신의학과 전문의)은 “센터는 의뢰를 받은 위기학생에 대한 치료의 필요성을 보호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대한 동의를 구하고 있다”며 “정신건강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과거에 비해 많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동의를 받지 못해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안타깝다. 그러나 인권문제 등이 있어 강제화 부분은 인식개선 등 범국민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