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 주민과 시민단체,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 용역 추친 촉구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결과 공개 요구

▲ 검단주민총연합회, 불로대곡아파트연합회,오류지구연합회 검단지역 주민단체와 인천경실련은 4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 용역 추친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 인천뉴스

수도권 3개 시·도 쓰레기 대체 매립지 확보 문제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인천시 서구 검단지역 주민과 시민단체가 인천시만 따로 쓸 수 있는 대체매립지 조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검단주민총연합회, 불로대곡아파트연합회,오류지구연합회 검단지역 주민단체와 인천경실련은 4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매립지 사용 2025년 종료 선언,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결과 공개와 함께 인천시만 따로 쓸 수 있는 대체매립지 연구용역을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들은 류제범 인천시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은 지난 6월 17일 열린 ‘수도권매립지, 쟁점 정리와 해법 찾기’ 토론회에서 밝힌 대로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자체 매립지’ 용역도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류 단장은 “정부는 7월에 대체매립지 유치 지역 공모가 가능하도록, 6월까지는 환경부의 참여여부 등 조정 의견을 주겠다고 했다”며 “이 방안이 실행되지 않으면 7월 중순엔 대체매립지 후보지 용역 연구결과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부가 주도하는 대체매립지 조성 계획이 구체화하지 않으면 인천시만 따로 쓸 수 있는 대체매립지 용역연구에 착수할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서울과 경기도 각각 자기 지역 쓰레기를 처리할 매립지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주민단체는 "시는 정부가 약속한 “환경부의 참여여부 등 조정 의견” 시한인 6월이 이미 지났는데도 일언반구가 없다. 이는 인천시민을 우롱하는 무책임한 처사"라며 "박남춘 시장과 시는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 선언’을 반드시 준수하고, 청와대와 환경부는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한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남춘 시장이 선거 당시 서구 주민과 인천시민에게 현재 사용 중인 3-1공구를 끝으로, 2025년까지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폐기물 반입량 증가로 당초 계획했던 2025년 8월 이전에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후속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주민단체는 "지난 달 18일 수도권매립지관리(SL)공사는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을 먼저 추진하자면서 공사 운영위원회에 관련 안건을 상정해서 논란을 빚었다"며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을 감행하겠다는 환경부의 속셈이 드러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민단체는 "서구 주민들은 30여년이란 긴 세월동안 쓰레기 피해로 고통 속에 살아왔다"며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자체 대체매립지 조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이를 위해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인천시만 따로 쓸 수 있는 대체매립지 용역 연구에 착수”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