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평화복지연대 "상수도 적폐 해결 기회 마련되길 바란다"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의회 수돗물 조사특위에 상수도 적폐 해결 기회 마련하길 바란다며 4대과제를 제안했다.

 인천시의회 수돗물 적수 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수돗물 특위)가 16일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1일 인천시민들은 인천시의회 수돗물 특위 활동을 통해 인천 상수도 적폐가 해결되는 기회가 되길 바라고 있다며 수돗물 특위 활동에 대해 4대 과제를 공개 제안한다고 밝혔다.

수돗물 특위는  13명으로 김진규(민주당, 서구, 교육위원회)의원을 위원장으로 건설, 교육, 기획, 문화복지, 산업경제에 참여하는 의원들로 광범위하게 구성됐다. 

평화복지연대는  특위 구성이 광범위 하게 구성된 만큼 조사 범위를 광범위하게 설정해야 한다.며 "환경적 접근 뿐 아니라, 상수도 관리 시스템과 인력 및 조직 문제 등 종합적인 진단을 해야 한다. 그래야 상수도 관련된 혁신방안이 미봉책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요구했다.

 안전 문제에 대응하는 인천시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과 종합 대책 마련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며 인천시가 안전에 대한 위기 대응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각 방면에서 행정 조직들이 과연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시민협력을 위한 제도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냉철하게 진단해봐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와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수돗물 특위는 다른 어떤 사안보다 고강도 조사와 엄중한 책임을 물을 때 시민들을 위한 의회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의회 수돗물 특위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활동을 해달라는 요구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