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한전, 개인적 일탈 행위 운운말고 윤리경영 가치 바로 세워야"

한전 간부 직원이 특고압선 설치공사를 반대하는 인천시 부평구 삼산동 주민들의 인터넷 소통공간에서 주민을 사칭해 주민동향을 감시하고 댓글로 여론조작을 시도한 것이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부평구 삼산동특고압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성명서를 내고 “한전의 간부직원이 지난 6월22일~30일까지 8일 동안 가상의 이름(207동 권00)으로 대책위 네이버 밴드방에 들어와 주민동향을 사찰하고 댓글로 여론조작을 시도했다”며 “한전 측은 개인적 일탈행위 운운하지 말고 책임 있게 사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성토했다.

이어 “대책위는 한전의 이러한 만행에 분노하며 모든 법적 조치와 함께 대규모 규탄행동에 돌입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책위에 의하면 지난 12일 한전 김종갑 사장에게 이 사건에 대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해 15일 받은 한전 측의 답신 공문을 통해 한전간부직원이 주민을 사칭해 밴드방에서 활동한 사실이 확인됐으며, 한전은 관련 직원을 문택하고 업무에서 배제했다고 밝혔다.

또 16일 부평구청에서 열린 2차 한전과의 협상 자리에서도 한전측 관계자가 한전간부직원의 주민사칭 밴드 활동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대책위는 “해당 간부의 진심어린 사과와 한전 측의 책임 있는 답변 요구에 대해서는 개인의 일탈행위로 선을 그으며 대책위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한전은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회피할 것이 아니라 진심어린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통해 심각하게 훼손 된 한전의 도덕성과 윤리경영의 가치를 바로 세워야”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가 밝힌 한전간부직원이 밴드상에 남긴 글은 “특고압 해결을 위한 반대집회 및 현수막 설치 등 아파트 거래량 감소 및 집값하락으로 다수 주민의 재산권에 막대한 피해가 발행하고 있는데 피해보상 관련해 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대책위가 해줄 건지”, “이설 및 매설깊이를 50m이상 요구함도 지극히 당연한 요구이나 언제 해결될지도 모를 한전과의 무모한 싸움에서 현실적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차폐막설치)을 선택하는 게 올바른 것 아니냐” ,“순수하게 지역주민의 입장을 대변한다면 어려워도 주민들과 함께 끝까지 믿고 따르겠으나, 시민단체 및 정치와 연계하여 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던 순간부터 순수성을 잃어 안타깝다” 등이다.

이러한 글을 남겨 내부 문책을 받고 보직에서 물러난 한전간부직원은 인천뉴스와의 통화에서 “주민을 사칭해 밴드에 글을 남긴 점 잘못을 통감하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전화와 장문의 문자 등 대책위와 주민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있다. 지난 12일에는 대책위원장을 직접 찾아갔지만 거절당했다”고 전했다.

이어 “전자파를 70%이상 줄일 수 있는 차폐막 기술 등 한전의 현실적 노력 등을 알리고 싶었던 성급한 마음이 개인적 일탈을 불렀다”며 “주민을 선동하거나 여론을 조작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책위는 “신분을 속이고 주민으로 위장해 밴드 방에 가입한 점과 주민의견에 지속적으로 댓글을 달며 활동 한 것을 볼 때 여론조작을 통해 주민을 분열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하다”며 “한전은 허위사실 유포와 주민분열 시도, 비윤리적 행태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한편 삼산동 특고압 대책위는 한전이 주민 몰래 34만5천볼트를 지하에 매설하는 것을 막아내기 위해 결성됐으며, 대책위 활동 전반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운영의 목적으로 개설된 네이버 밴드방은 현재 1000명이 넘는 주민들이 함께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