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 동서녹색 평화도로 개통

▲ 23일 북측 비무장지대(DMZ)인 강화해안순환도로 2공구가 개통했다. ⓒ 인천뉴스

 23일 강화도 북측 비무장지대(DMZ)인 강화읍 대산리~양사면 철산리 구간의 강화해안순환도로 2공구가 개통했다.

 이 도로는 2007년 11월 강화군 군도에서 인천광역시 광역시도 64호선으로 승격되어 2011년 7월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된 이후 국비 274억 원, 시비 118억 원 등 총사업비 392억 원이 투입됐다.

 이 지역은 강화군과 개풍군이 2~3㎞ 내 접해있는 접경지역으로 군 작전도로 및 이중철책선이 있는 비무장지대(DMZ)로 사업추진에 많은 난관과 선결과제가 많았으나, 남북한 평화무드와 군부대(해병2사단)의 적극적인 업무협업을 통해 올해 7월 공사를 준공했다.

 이번 구간 개통으로 초지대교↔강화대교↔연미정↔평화전망대로 가는 강화 동측 해안도로와 더불어 25㎞의 자전거길이 연결됨에 따라 자전거를 즐겨 타는 일반인과 동호회 회원들은 비무장지대(DMZ)에 곧게 뻗은 자전거 길을 달리며, 평화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강화해안순환도로 ⓒ 인천뉴스

강화해안순환도로 2공구 준공으로 강화지역을 회주하는 해안순환도로의 총연장은 84.3㎞ 중 오늘 개통하는 2공구 5.5㎞를 포함하여 64.5㎞가 개설되어 76.5%의 도로 개설율을 보이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미 개설된 4~5공구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국비를 지원 받아 조속히 개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나아가 강화해안순환도로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연결되는 252㎞의 동서녹색 평화도로연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북한이 지척인 2공구 구간에는 고려천도공원, 산이포 민속마을, 밀리터리 테마파크가 들어설 예정으로, 기존의 강화평화전망대와 함께 민통선 안보관광코스를 구축하게 된다”면서 “이번 2공구 개통으로 이 민통선 안보관광코스의 기반이 다져졌다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 미개설 해안도로를 포함한 서울~강화 고속도로 개설, 마송~강화 국도 확장 등 수도권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로망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현황도 ⓒ 인천뉴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