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재생에너지 정책 추진하기 위한 제도 마련해야

▲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 인천뉴스

인천 지역 환경단체가 전기발전 총량제제도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은 대규모 석탄발전소인 영흥화력을 비롯해 서구지역에 많은 화력발전소가 위치해 있고, 인천 전기 소비량에 270%에 달하는 발전량(2017년 기준)을 기록하며 시설 용량 370%에 달하는 발전시설이 있다.

그러나 수도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공급기지로서의 역할을 하면서도 정작 지역의 소리를 내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인천의 미세먼지가 위험수위에 달하고 설비용량이 남아도는 데도 석탄화력발전소인 영흥화력을 멈출 권한이 인천에는 없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성명서를 내고"분산전원이라는 정책을 이유로 50만킬로와트 이하 발전소를 계속 건설한다"며 "이는 지역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대형 송전망을 감축하고 지역 내에서 필요한 전력을 지역 내에서 생산하고자 하는 분산전원 정책의 취지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인천에서는 이러한 정책이 새로운 지역 내 분쟁을 야기하면서 시민갈등을 유발하고, 이에 더해 송배전망에 부하를 일으킨다"며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취한 정책이 문제를 유발하는 모순을 발생시키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인천시는 화석연료 사용을 저감하는 대책을 세우고 발전부문에서 재생에너지를 확장하는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이런 정책을 통해 건설된 재생에너지 발전 총량만큼 화석연료발전소의 발전을 중지시키는 전기 발전 총량제를 시행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인천은 서울 및 경기도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공급처"라며 "서울과 경기의 에너지 자립을 촉구하고, 이에 따라 발전하는 전기발전량에 따라 인천의 발전소를 가동 중지시키는 전기 발전 총량제를 확대 시행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